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2. 외식(분식)분야

착한 마음이 투자를 부른다

이삭토스트-김하경 사장

길거리 토스트를 명품 토스트로 바꾸다, 이삭토스트 (www.isaacs.co.kr)

이삭토스트는 15년차 대한민국 토종브랜드로 전국에 780여개의 매장을 가진 대한민국 NO.1 토스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2003년 대전에 1호점 가게를 낸 이후 2014년 마카오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 올해에는 대만 진출을 시도하는 등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김하경 사장은 전업 주부로 생활하다 갑작스런 남편의 발병으로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었지만 수입은 형편없었다. 그러다가 1995년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만들어 주고 있던 토스트를 상품화해서 장사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토스트 장사를 시작했다. 6개월 후 보증금 500만원으로 2평 남짓한 가게를 얻어 아침 7시부터 새벽 1시까지 영업을 했는데, 뜻밖에도 하루 매출이 200만원을 넘기도 했다. 비결은 1,200원짜리 토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식빵, 케첩, 계란, 햄, 치즈 등 가장 좋은 재료만 골라 정성껏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남편의 병이 회복되고 사업이 잘 되자 2000년 토스트 가게를 접었다. 가게를 접은 후 3년 동안 열심히 아이들 뒷바라지를 하는 한편 장애인 시설에 가서 봉사도 하고, 책도 읽으면서 평범한 가정생활을 영위했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그러던 중 2003년 6월, 우연히 아파트 입구에서 40대 부부가 힘들게 액세서리 좌판을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착한 마음씨의 김사장이 이들을 위해 가게 보증금을 내어 주며 토스트 만드는 법을 가르치게 된 것이 이삭토스트 1호점이다.

3년 만에 다시 시작한 것이었지만 맛은 그대로였고, 가게는 공전의 히트를 쳤다. 순식간에 소문이 퍼져나갔고 갖가지 사연을 들고 오는 사람들에게 토스트 기술을 전수해 주며 2개월 만에 서울에 25개 등 전국에 50여개의 점포를 개설했다.

토스트에 ‘선행’이라는 스토리텔링이 입혀졌기 때문에 빠르게 입소문을 탈수 있었고, 브랜드화 될 수 있었던 사례이다. 이는 역발상으로 유명한 일본의 ‘합격사과’ 스토리텔링과 비슷한 사례이다. 상품에 스토리가 입혀졌기 때문에 입소문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었던 점을 우리 소상공인들은 의미 깊게 생각해봐야 할 대목이다.

 

타깃은 새벽 학생들과 바쁜 도시인!

토스트 가게는 새벽부터 문을 연다. 학생들이 새벽부터 공부하러 길을 나서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등교를 서두르다보면 집에서 아침을 먹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때에 가격이 저렴한 토스트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제격이다. 아침뿐만 아니라 낮에도 식당에서 한가롭게 점심을 해결하지 못하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값싸고 영양이 풍부한 토스트는 고마운 간편식이다.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동 재료 구입 동일 가격 공급

이렇게 해서 김하경 사장은 이삭토스트라는 브랜드를 만들었고, 전국에 이삭이라는 상표로 토스트 가게가 많이 생겨났지만, 문제는 받아쓰는 재료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이었다.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했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김하경 사장은 고민 끝에 ‘직접 재료를 구입해서 같은 가격에 공급해 주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고, 각각의 공장마다 전화를 걸어 50여 가지의 토스트 재료 가격을 알아 본 다음 가장 저렴한 공장을 찾아가서 직거래 공급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2004년 ㈜이삭 법인을 설립한 후 물류창고를 빌리는데 이어 그해 8월에는 브니엘이라는 물류회사까지 만들었다. 이후 2005, 2006년에는 그해의 히트상품으로 선정되었고, 2007년에는 프랜차이즈 대상, 2011년에는 소비자 고객만족 대상, 2012년에는 대한민국 대표 우수기업 인증, 2013년에는 소상공인진흥공단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2015년에는 대한민국 사회공헌 브랜드 대상, 2016년에는 매경 선정 100대 프랜차이즈 3회 연속 선정, 2017년에는 가맹점 780개 돌파 등 그야말로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끝없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엄마의 근성

어려움 속에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토스트 가게도 마다하지 않은 엄마의 근성

 

성공요인 2 : 사람에 대한 온정

아침을 먹지 못하고 새벽에 집을 나서는 학생들을 친자식처럼 생각하며 좋은 재료로 맛있고 큰 토스트를 정성껏 만든 점

 

성공요인 3 : 선행 마케팅

마케팅을 위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님에도, 진심어린 긍휼의 마음으로 남을 돕자 그것이 스토리 마케팅이 되어 보상으로 돌아온 점

 

성공요인 4 : 사업에 대한 열정

원가 절감과 표준 식재료를 구하기 위해 전국의 공장마다 전화를 걸거나 직접 공장을 찾아가서 확인한 후 직거래 공급계약을 맺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이삭토스트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6개)

• 상표권 2개 : 이삭, 이삭토스트

• 저작권 1개 : 이삭 로고

• 특허권 2개 : 자체 개발 특제 토스트용 소스 2종

• 실용신안 1개 : 토스트 재료의 신선보관방법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6,200만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매장 2층에 사무실 임대, 토스트 연구인력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토스트 관련 지식재산권 6종을 이용한 토스트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확인 획득

• 추가 개발 예정인 토스트 3종에 대한 기술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가맹점 대상 크라우드 펀딩 1억 원

• 공정개선 기술개발과제, 창업성장기술개발과제 신청으로 정부투자 1억5천만 원(연구원 1• 년간 인건비 4천만 원, 시제품제작비 2천만 원 지원 포함)

 

 

♧ 이삭토스트에서 배울 점 4가지 ♧

 

1. 남편과 함께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려는 부부애와 가족애

2, 어려움 속에서도 남을 도우려는 따뜻한 마음씨

3.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견한 안목

4. 사업을 시스템화하려는 프로정신과 일에 대한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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