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창업의 정석

3장. 업종별 준비된 창업

3.1. 산업 일반

지역총생산(GRDP) 증가율의 경우 2012~2016년까지 매년 2~3% 상승하여 5년간 상승률이 15%로 꾸준히 국내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음을 알 수 있으며, 지역별로 볼 때 경기도, 서울시 등 수도권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취업자수의 경우 2018년도 기준으로 5년간 6% 증가하였으나, 2014년도 2.4%를 기점으로 2016년도까지 취업자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데 반해, 사업체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고용 창출능력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29 업종 개황 분석(GRDP, 취업자, 사업체 증감)]

※ 출처 : 「국가 통계 포털(kosis.kr)」「 ONE-STOP 산업통계 종합포털(istans.or.kr)」, 자체 편집

 

연구개발비의 경우 5년 평균 7% 상승, 매년 2~7%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2012년 이후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줄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증가율의 경우 5년간 평균 2.6% 상승하였으나 해에 따라 증가율이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최저 4.98%, 최고 6.58%, 연평균 5.7%로 2014년 이후 소폭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차입금 의존율은 5년 평균 37%로, 2014년 이후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안정성이 소폭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30 업종 개황 분석 종합(연구개발비, 시장성, 사업성, 안정성)]

※ 출처 : 「국가 통계 포털(kosis.kr)」「 ONE-STOP 산업통계 종합포털(istans.or.kr)」, 자체 편집

 

산업/업종간 융합 전략

 

준비된 창업 10단계 중 창업 역량진단 단계에서는 경영진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등 4가지 관점에서 진단한다고 앞에서 설명한 바 있음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산업/업종간 융합전략 분석을 위해 업종별로 매출액증가율을 통한 시장성 분석, 매출액 영업 이익률 분석을 통한 수익성, 차입금 의존율을 통한 안정성 등 3가지를 분석하였다.

 

시장성 분석을 하는 이유는 시장성이 낮은 업종에 있는 산업은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서 새로운 틈새 시장을 발굴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J 정보통신업이 Q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에 신규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거나, L 부동산업이 N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진출을 통한 유휴 부동산 활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수익성 분석을 하는 이유는 수익성이 낮은 업종에 속한 산업은 수익성이 높은 업종과의 연계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수익률이 낮은 F 건설업이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과의 연계 혹은 진출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거나, A.농업, 임업, 어업 업종이 L.부동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토지개발, 임대 등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함으로써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정성 분석을 하는 이유는 차입금 의존율이 높은 산업은 차입금 의존율이 낮은 업종과의 연계 혹은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부족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Q.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의 경우 부족한 자금을 K.금융 및 보험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투자유치에 대한 노력을 함으로써 부족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업종별 준비된 창업 전략을 통해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의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 관점과 타 산업과의 연계와 융합을 모색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국내 전 산업을 대상으로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31 산업/업종간 융합 전략]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매출액 증가율을 이용한 시장성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N.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Q.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E.수도, 하수 및 폐기물처리, 원료재생업 등 3개 산업분야의 시장이 가장 큰 폭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J 정보통신업, L 부동산, F 건설업 의 시장이 가장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주력산업인 J 정보통신업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볼 때 J 정보통신업에 대한 국가 차원의 투자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을 이용한 수익성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B.광업, R.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L 부동산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의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F.건설업, A.농업, G.도매 및 소매업, Q.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의 수익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입금 의존율을 이용한 안정성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Q.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N.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O.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업종의 차입금 의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K.금융 및 보험엄, M.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J.정보통신업의 차입금 의존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