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1. 도소매(농수산물 분야)

효심이 투자를 부른다

강보람고구마-강보람 대표

망친 고구마 밭에서 새로운 희망을 키워내다, 강보람고구마 (go9ma.kr)

귀농 바람이 불고 있다. 도시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 정년퇴직 후 노년을 시골에서 조용히 보내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귀농귀촌 지원기관에서 농사짓는 교육을 받아 농촌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지만 정작 제대로 정착하고 사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런데 21세 대학생이 대표를 맡아 경매에서 전국 최고가에 이르는 고구마를 생산하는 영농법인이 있다. 강보람 고구마가 그 주인공이다. 부모님이 망친 고구마 농사를 대학 고구마연구소에서 연구한 고구마를 젊은이의 새로운 감각으로 재탄생시켰다. 5억 빚더미를 안겨 주었던 고구마 밭을 매출 6억으로 성장시킨 강보람고구마가 귀농귀촌인들에게 희망이 메시지를 전해 주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강보람 대표의 부모님은 그녀가 초등학교시절 귀농한 귀농부부였다. 무작정 고구마 밭을 매입하여 고구마 농사를 시작했지만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수익을 내지 못하고 5억 원의 빚더미에 앉기까지 했다. 부모님의 권유로 한국농수산대학에 진학을 한 그녀는 농업 공무원을 꿈꾸고 있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적자로 헐값에 고구마를 넘기고 있는 부모님은 딸에게 대표를 맡아 달라는 권유를 했고, 그녀는 결국 2013년에 농장을 대표를 맡게 되었다.

 

신품종 고구마 개발, 새로운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

강 대표가 제일 처음 한 일은 신품종 개발이었다. 대학 고구마연구소에서 60여 종의 고구마를 연구하여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장점을 살린 신품종을 개발하여 고구마를 심었다. 아예 품종을 바꾸어 당도가 높고 신선도도 우수했다. 젊은이의 장점을 살려 홈페이지와 블로그도 개편했고, ‘강보람고구마’라는 브랜드도 새로 만들었다. 그리고 고구마 재배에서부터 캐내는 과정까지의 모습들을 담아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다.

 

도매상 판매 중단, 경매장을 집중 공략!

그녀는 도매상들에게 헐값으로 고구마를 판매하던 것을 중단하고 경매장을 통한 판매로 바꾸었다. 본인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로 포장을 바꾸니 신뢰감이 생겨 10킬로그램에 1만5천 원 하던 낙찰가가 2만 원 정도로 올라갔다. 경매사들로부터 문의가 빗발쳤다. 신선한 방식의 고구마 제품이 도매상들의 눈을 사로잡은 것이다.

 

낙찰가 10킬로그램당 4만 원대 경매 낙찰, 경매 최고가를 달성하다

강 대표의 새로운 고구마는 경매사들에게 인기 폭발이었고, 지상파 방송에 연달아 출연하면서 대박을 쳤고 2016년에는 2만 원하던 고구마 가격이 4만 원까지 치솟기까지 했다. 빚더미만 안겨 주었던 천덕꾸러기 고구마가 이제 농산물 경매시장의 대박 상품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유통단계를 건너뛰고 새로운 신품종으로 개량, 차별화된 제품으로 고가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이 성공의 비결이었던 것이다.

 

농촌 경제에 새로운 희망을 쏘아 올리자

전북 김제의 7만평에 이르는 강보람고구마의 고구마 농장에는 아직 대량 생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농촌에 청년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도 농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ICT 융복합 모델 보급, 고부가가치 6차산업 육성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농촌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가장 부족하다. 하루 빨리 젊은 사람들이 농촌으로 몰려가 강보람고구마처럼 전국의 농촌 각지에서 새로운 희망을 쏘아 올리는 그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부모님에 대한 사랑

사업성공도 결국은 행복을 위해서이며, 행복의 첫 번째 요소는 가족 사랑이다. 부모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효심이 작용하여 농수산대학에 진학하고, 가업을 있는 힘으로 작용한 점

 

성공요인 2 : 대학 연구소의 적극 활용

개인이 고구마 신품종을 개발하기는 어렵다. 강대표는 혼자 고민하지 않고 대학 연구소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품종을 개발했다.

 

성공요인 3 : 유통 단계의 축소

전통적 판매 루트인 도매상을 탈피하여 경매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수익률을 높인 점

 

성공요인 4 : 브랜드화 전략

강보람고구마의 최대 성공요인은 브랜드화 전략이다. 잘 매칭되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이름과 고구마를 합성하여 브랜드를 만든 전략이 매우 창의적이고, 사람 이름은 유통자와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였다.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강보람고구마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23개)

• 상표권 3개 : 강보람고구마 외 2종

• 저작권 6개 : 상표로고 3종, 디자인등록 3종

• 특허 11개 : 고구마신품종 11종

• 실용신안 3개 : 무인파종기 외 2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쇼핑몰 개설, 홈쇼핑 판매 등 개설 후 6개월 이내 2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농수산대학과 연구소 설립 협의, 연구원 2명 채용

• 대학 내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관련 지식재산권 23종을 이용한 무인파종기 공동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고구마 신품종 무인파종기 공동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무인파종기 창업기술개발, 농림부 미래 고부가가치 농생명 사업개발 등 선정을 통한 정부투자 2억, 민간투자 4억 유치

 

♧ 강보람고구마에서 배울 점 3가지 ♧

 

1. 효심과 창의적인 마인드- 부모사랑+꿈+창의성→성공

2. 연구기관을 적극 이용한 점-산학협력의 장점과 힘을 나의 성공으로 연결시켰다

3. 스토리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의 기술-효심의 스토리와 창의적인 브랜드는 방송의 주목을 이끌어냈고, 그것은 성공의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했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