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2. 도소매(건강기능식품 분야)

나눔의 정신이 투자를 부른다

​성심당 - 임영진 대표

나눔의 대표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사업의 목표, 성심당 (sungsimdang.co.kr)

“대전 시민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들의 약속입니다.”

군산 이성당, 안동 맘모스제과와 함께 전국 3대 빵집으로 불리는 성심당. 1956년에 개점하여 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016년에는 매출이 4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빵집으로 자리 잡았다.

창업주 임천규 사장은 ‘우리 곁에 불행한 사람을 둔 채로 혼자서는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라는 신념에 따라 성심당 설립 후, 당일 팔고 남은 빵을 매일 다음날 아침 복지단체에 기부했으며, 그 선행은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삼성당은 2014년 교황 방문 당시 매일 아침 KTX로 갓 구운 빵을 배달한 덕에 더욱 유명해지기도 했다. 세계적인 경제학자 루이지노 브루니 교수가 ‘성심당의 철학과 경영방식이 다른 곳으로 퍼져 나가 100개의 중소기업이 생겨난다면 대기업 중심의 한국경제 구조 자체가 바뀔 것이다.’라고까지 극찬한 성심당의 나눔 경영은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창업 배경

이북이 고향인 창업주 임천규 사장은 1.4후퇴 때 남하하는 동안 ‘살아남으면 반드시 가난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며 살겠다.’라고 결심했고, 1951년 전쟁 통에 대전역 앞에다 허름한 찐빵가게를 차렸다. 그는 매일 찐빵 300개를 만들면 100개는 고아나 노숙자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성심당은 전날 팔고 남은 빵을 다음날 팔지 않고 이웃에게 나누어주고 있다. 이러한 성심당의 나눔의 선행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사람들은 차츰 삼성당을 사랑하게 되었다.

성심당의 현재 대표는 창업주 임천규 사장의 아들 임영진 씨가 맡고 있는데,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더욱 맛있는 빵을 만들고 있으며 나눔의 선행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성심당의 경영철학, 무지개프로젝트

성심당은 2007년, 임 대표의 나눔 경영철학을 성심당 전 직원이 공유하기 위해 무지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 (RED) : 공유경제 기업으로서 올바른 경제활동을 한다.

  • (ORANGE) : 성심인의 마인드를 가진 성심인이 된다.

  • (YELLOW) : 법률과 윤리 기준을 지킨다.

  • (GREEN) : 정직한 재료와 환경보호로 인간의 존엄성을 갖는다.

  • (BLUE) : 조화롭고 따뜻한 가정과 같은 환경을 만든다.

  • (NAVY) :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된다.

  • (VIOLET) : 성심가족으로 생각의 일치와 공유를 이룬다.

 

지역사회와 직원에 대한 사랑

성심당이 대전 시민의 사랑을 받고 대전에 뿌리를 내린지도 벌써 60년이 지났다. 서울의 유명백화점에서 입점 요청이 끊이지 않지만 성심당은 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직원에 대한 사랑이 각별하여 직원이 개업할 경우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위대한 브랜드로 남고 싶다

임영진 대표의 뒤를 이어 3대째 성심당을 물려받을 예정인 아들 임대환 씨는 30세의 젊은 기업인으로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경영철학을 이어받아 역시 나눔의 실천을 계속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인들이 100년 넘게 대를 이어 가업을 계승하는 일본의 명문가업 풍토를 부러워한다. 이대로 간다면 삼성당은 그러한 일본의 명문 가업처럼 오래도록 대전과 우리나라의 자랑으로 남을 것이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확고한 운영철학

3대째 변함없이 이어오는 ‘나눔의 철학’이 고객들의 사랑을 불러왔고, 무지개프로젝트와 같은 자기만의 경영방침이 회사의 안정적 발전에 기여함

 

성공요인 2 : 절제와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

문어발식 확장 보다는 향토기업으로 남고자 한 고집이 오히려 명문 브랜드로 자리 잡는데 기여함

 

성공요인 3 : 일석이조의 전략

당일 팔고 남은 빵을 복지재단에 기부하는 것은 아름다운 사랑의 실천임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항상 갓 구운 신선한 빵을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줌

 

성공요인 4 : 직원에 대한 사랑

무지개프로젝트에 담겨있듯 전 직원에 대한 가족적인 사랑과 직원이 개업할 경우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은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성심당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49개)

• 상표권 12개 : 성심당 외 11종

• 저작권 12개 : 상표 로고 12종

• 디자인등록 10개 : 포장 디자인 10종

• 특허 15개 : 팥앙금 외 15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및 쇼핑몰 개설 후 6개월 이내 3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1호점 2층 독립공간 확보, 제빵연구인력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제빵관련 지식재산권 49종을 이용한 빵전문점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대기업과의 수제빵 PB상품 공동개발 예정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대전시 사회적기업 설립을 위한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생산공장 설립자금 20억 유치

 

 

♧ 성심당에서 배울 점 3가지 ♧

 

1. 돈벌이에만 올인하기 보다는 돈도 벌면서 나눔의 정신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기업정신

2. 명문 향토기업으로 남고자 하는 장인정신과 지역사랑 정신

3. 더불어 살아가면서 가족애로 직원들을 사랑하는 기업 마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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