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5. 서비스(부동산임대 분야)

역발상 건물 리사이클링이 투자를 부른다

미국 첼시마켓 - 어윈 코언 대표

버려진 과자 공장을 최고의 관광지로 만들다, 첼시마켓 (chelseamarket.com)

이번에는 국내 업체가 아닌 외국 업체의 성공사례를 살펴보자.

미국의 첼시마켓은 매년 6백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유명한 뉴욕의 명소이다. 각국의 미식가를 포함한 관광객들이 아침부터 줄을 서서 입장을 기다린 다음, 입장한 후에는 50여개의 다양한 가게들을 둘러보며 즐거움을 만끽한다.

아주 오래된 낡은 공장 건물이 어떻게 뉴욕의 관광명소로 탈바꿈할 수 있었을까?

 

창업 배경

미국 뉴욕 맨해튼의 허드슨강 인근에 위치한 첼시마켓은 원래 ‘오레오’ 과자로 유명한 내셔날 비스킷 컴퍼니(National Biscuit Company)가 1900년에 세운 공장건물이었다. 그러다 회사가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서 매물로 나오자 1990년 건축가 어윈 코언이 거의 폐허가 되다시피 한 공장 건물을 사들였다. 그런 다음 그는 낡은 시설들을 철거하지 않고, 건축가답게 최대한 활용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첼시마켓을 탄생시킨 것이다.

 

‘장인’ 위주의 가족중심 가게들로 구성

현재 첼시마켓에 입점해 있는 50여 개의 상점(회사) 중 35개 정도가 가족회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장인3 (匠人) 중심의 명문업체이다. 첼시마켓 운영팀이 엄격한 과정을 거쳐 선별한 업체들이 입점하여 각종 수제품, 음식, 케이크, 빵 등을 팔고 있는 것이다. 첨단 시설과 장비로 대량생산하는 제품, 인문학적 요소가 빠진 제품들에 식상한 현대인들의 감성을 감안하여 차별화한 것이다.

 

타깃은 색다른 스토리를 원하는 관광객

각종 현대 시설들로 꽉 들어찬 뉴욕에서 첼시마켓은 ‘옛것의 재해석’을 통해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이러한 첼시마켓의 성공전략을 본받기 위해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활발히 벤치마킹하고 있다. 낡은 건물이라고 무작정 철거하지 않고, 특성에 맞게 잘 리모델링하여 지역의 랜드마크로 탄생시키는 것이다. 한국에서에도 서울의 성수동, 문래동, 녹번동 등 시내의 오래된 공장과 건물들을 리모델링하여 특화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정 사업가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이 공동체를 만들어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한다.

 

뉴욕 맨해튼의 영원한 랜드마크로 존재

최근 한국의 ‘대한패션디자이너협회’가 첼시마켓의 팝업스토어 운영권한을 확보해 2018년부터 선별된 협회소속 브랜드를 연간 4회씩 팝업스토어에 론칭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렇듯 낡은 공장을 리사이클링 하여 특화된 시장으로 성공한 첼시마켓은 그 유명세에 힘입어 미국업체 뿐만 아니라 외국 업체와도 손잡고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시회 운영 등 부가수익도 만들어 내고 있어 주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시대욕구를 읽는 능력과 개념의 전환

현대인들이 대량생산된 공장 제품에 대해 식상해 한다는 점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그 욕구와 낡은 공장의 리사이클링 아이디어를 접목시킨 점

 

성공요인 2 : 마켓 구성의 차별화

장인 중심의 가족회사(상점)은 고객들에게 스토리를 제공할 수 있었고, 스토리는 제품에 인문학적 요소를 가미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즐거움을 줄 수 있었던 점

 

성공요인 3 : 유명세를 이용한 실속 있는 외연 확장

유명세를 탄다고 무조건 폭발성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유명세가 오히려 자만과 과투자의 독이 되어 기업에 해를 끼치는 경우도 많다. 그런 점에서 첼시마켓은 자만하지 않고 유명세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첼시마켓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80개)

• 상표권 30개 : 첼시마켓 외 29종

• 저작권 30개 : 입점업체별 브랜드로고 외 29종

• 특허 20개 : 건축리사이클링공법 특허 외 19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입점 공간 분양 및 임대료를 통해 6개월간 30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마켓 내에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마켓 운영 연구원 2명 채용

• 입점 업체 지식재산권 80종 협업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인증 획득

• 전시회 브랜드화 및 건물 리사이클링 컨설팅 사업 확대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지역주민 중심 개인엔젤투자조합 결성을 통한 민간투자 20억 원

• 입점업체 중심 협동조합 설립을 통한 출자금 10억 원

• 정부매칭펀드 투자 5억

• 민간매칭펀드 투자 10억 원

 

 

♧ 첼시마켓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시대적 욕구를 반영한 리사이클링 모험 정신

2. 발상의 전환에 대한 성공을 믿고 밀고 나간 추진력

3. 장인 중심의 가족 기업만을 선정하여 마켓에 스토리를 입히고, 관광객을 주 타깃으로 한 인문학적 마케팅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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