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6. 서비스(숙박 분야)

살아있는 정보가 투자를 부른다

야놀자 - 이수진 대표

모텔 알바에서 숙박산업의 리더로, 야놀자 (yanolja.com)

호텔예약분야 2년 연속 브랜드인지도 1위, 숙박 제휴업체 수 17,100개(국내 1위), 가입자 수 800만 명, 민간투자기관으로부터 850억 원 투자유치, 구글플레이 ‘올해의 베스트앱’(2016) 선정, 대한민국 마케팅 최우수상(2015) 수상, 일하기 좋은 한국기업 Top 50(2014) 선정.

이상은 숙박예약 분야 대표주자 ‘야놀자’가 걸어 왔던 길이다. 명실상부한 국내 숙박예약 분야 1위 기업이 되었지만 지금의 위치에 올라서기까지 야놀자가 걸어온 길은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다.

 

창업 배경

창업주 이수진 대표는 전문대 출신으로 2001년 당시 서울에서 모텔의 당번보조로 일을 하고 있었다. 허드렛일을 하며 24시간 교대근무를 하고 있던 이 대표는 너무 외롭고 힘들어서 모텔 종업원들끼리의 소통을 위해 다음 카페 ‘모텔이야기’를 개설하게 된다. 카페를 운영하면서 동종업계 사람들과 사귀게 되고,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고 그러다가 2005년 뜻이 맞는 몇몇 사람들과 조그마한 회사를 차리게 된다.

 

첫 아이템의 쓰라린 실패, 그리고 다시 찾아온 기회

첫 아이템은 모텔에 소모품을 공급하는 사업이었다. 하지만 기존 공급업체와의 가격경쟁에서 밀려 참패를 당하고 만다. 이후 ‘모텔 투어’라는 포털 카페를 인수하여 열심히 홍보한 결과 입소문이 났지만 사업 확장에는 한계가 있었다. 포털이 카페의 상업적 이용에 사사건건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결국 독자적 웹사이트를 만들고 열심히 홍보한 끝에 6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만 원 짜리 광고주를 유치하게 된다. 이에 용기를 얻은 이수진 대표는 더욱 신뢰성 있는 모텔정보 사이트를 만드는데 주력하게 되고 조금씩 성장을 해 나갈 수 있었다.

 

타깃은 급하게 숙박예약을 하고 싶어 하는 여행객과 데이트족

야놀자는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일상에서의 쉼이 없는 현대인들이 잠시 휴식과 자기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락한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었다. 처음에는 주로 데이트족을 위해 모텔 정보를 제공하다가 점차 여행객으로 대상을 넓혀 모텔뿐만 아니라 숙박업계 전체로 대상을 확대시켜 나갔다. 그러다 지금은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모텔 리모델링 사업까지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핵심 경쟁력

수많은 숙박업소 정보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야놀자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찾아야만 했다. 그래서 이수진 대표는 지역별로 좋은 숙박업소를 물색하여 일일이 찾아다니며 인터뷰 한 다음, 업소 운영방침에서부터 주차시설, 침대, 욕실은 물론 어떤 곳은 자신이 직접 숙박해보고 그 후기까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을 사이트에 올려 나갔다. 그러자 야놀자의 이러한 퀄리티 높은 리뷰 기사들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숙박업소 정보제공업 이기에 정보콘텐츠의 품질이 핵심경쟁력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준비한 덕분이었다.

 

총체적 숙박 산업의 선도

야놀자는 현재 호텔, 모텔, 펜션 등의 예약서비스 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리모델링 사업, 객실 통합관리 시스템 사업, 중국인들을 위한 야왈바 앱 사업 등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생교육원 개설을 통해 숙박업 창업에서부터 운영, 구인구직에 이르기까지 숙박 산업의 총체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경쟁력의 핵심을 제대로 짚은 안목

경험을 통해 신뢰성이 높고 현장감 있는 정보가 인터넷 숙박예약 사업의 핵심임을 간파하고 그에 주력한 점

 

성공요인 2 : 성실성과 정보수집력

숙박업소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인터뷰하고 리뷰하여 만든 퀄리티 높은 정보를 제공한 점

 

성공요인 3 : 연관사업 발굴 노력과 추진력

예약서비스 사업에만 안주하지 않고 창업 당시의 아이템을 발판으로 부가가치 높은 연관 사업을 발굴하고, 평생교육원까지 개설함으로써 확장력을 강화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야놀자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53개)

• 상표권 13개 : 야놀자 외 12종

• 저작권 30개 : 야놀자앱 외 29종

• 특허 10개 : 온라인숙박예약시스템 특허 외 9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숙박예약서비스 론칭을 통해 1년간 10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사무실 2층에 공간 확보, 연구위원 2명 채용

• 좋은 숙박 연구소 설립

• 사물인터넷 기반 숙박 리모델링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인증 획득

• 사물인터넷 기반 숙박 리모델링 서비스 개발 예정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모텔 종업원 대상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민간투자 1억 원

• 예비숙박업주 대상 개인엔젤투자조합을 통한 민간투자 10억 원

• 사물인터넷 기반 숙박 리모델링 서비스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3억 원, 정부투자 6억 원

 

♧ 야놀자에서 배울 점 3가지 ♧

 

1. 허드렛일도 마다하지 않고 감내하면서 비전을 찾아 실현시킨 청년 정신

2. 살아있는 현장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몸소 뛰어다닌 열정과 성실성

3. 작은 성취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큰 목표를 위해 추진력을 발휘한 점. 특히 평생교육원 개설을 통해 예비창업자를 돕고 일자리창출에 힘쓴 점은 타의 귀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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