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8. 서비스(이미용 분야)

남다른 마인드와 철학이 투자를 부른다

이가자헤어비스 - 이가자 회장

동네 미용실에서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이가자헤어비스 (leekaja.co.kr)

이가자헤어비스는 미용업계 최초로 국내 헤어 디자인 프랜차이즈 시장을 개척한 이후 한국 미용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왔으며, 미국, 중국, 호주, 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에 190여개의 지점을 운영하며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뷰티 기업이다. 주력 사업인 이가자헤어비스 외에 헤어전문 교육기관 이가자아카데미, 토털 뷰티자격전문기관 이가자뷰티아카데미, 그리고 이가자비쥬아트, 이가자코스메틱스, 모토모토클리닉 등 토털 뷰티 브랜드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이가자 회장은 무엇이든 혼자서 준비하고 직접 해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본인의 이름 석 자를 건 삶을 살고 싶어 했다. 전업 주부로 살아가고 있던 그녀는 1972년 우연히 취득한 미용실 자격증만을 믿고 올케에게 75만원을 빌려 서울 청파동에 본인의 이름을 내건 ‘이가자미용실’을 오픈했다. 일단 경력이 있는 미용사를 고용하여 주인인 자신이 직원에게 실무를 배워나가며 미용실을 꾸려 나갔다. 그러는 사이 재능이 있는 이 회장은 어느새 헤어디자이너가 되었고 자신감도 붙었다.

 

이름을 내건 책임감과 스스로의 품격 유지

이 회장은 1979년 서교동에 최초로 미용실을 열 때, 상호에 본인의 이름을 넣기로 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이가자 미용실’이다. 그리고 나중에 미용실이 번창하자 고용한 모든 미용사들에게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명찰을 달도록 했다. 미용사 스스로가 직업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해달라는 주문이었다. 또한 미용실을 찾는 고객들에게 저급한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직원들끼리 ‘아무개 언니’라고 부르거나, 원장님을 ‘마담언니’라고 부르는 것을 금지하도록 했다. 미용실 호칭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였다.

이후 이 회장은 사업 확장을 위해 외부의 유명한 헤어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2호점을 개설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2호점의 실적은 부진했다. 헤어 디자인의 실력은 뛰어났으나 이 회장의 경영철학이 현실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탓이었다. 고심 끝에 그녀는 커트팀, 파마팀, 염색팀, 스타일팀 등 분야별로 나누어 자신이 직접 교육을 시켜 미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 2002년 상호를 ‘이가자 헤어비스’로 변경한 다음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그때 이후 이 회장은 오로지 재능과 실력으로만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시켜 미용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자신만의 남다른 철학도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어떤 기자가 이 회장에게 성공의 지름길이 무엇이냐고 물은 적 있다. 그러자 그녀는 이렇게 짧게 대답했다.

“고객님들의 성공이 제가 성공하는 길입니다.”

그래서일까? 고객들 사이에는 ‘이가자에서 머리하면 성공한다!’라는 입소문이 날 정도이다.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 최고의 기술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 나름의 철학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대목이다.

 

K-뷰티를 알리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이가자 헤어비스는 1997년에 미국 LA에 해외 1호점을 개설했고, 2001년에는 중국 베이징호텔점 오픈, 2006년에는 호주 미용전문대학 설립과 시드니점 오픈, 2016년에는 싱가포르점 오픈 등 전 세계에 한국의 미용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K-뷰티의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이가자헤어비스의 이러한 활약 덕분에 K-뷰티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과 소비가 한층 높아졌으며, 매월 2~3차례 해외 미용인들이 한국의 미용기술을 배우러 찾아오고 있다. 서울 청파동의 작은 미용실에서 출발하여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성장한 이가자헤어서비스의 성공 스토리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용기 있는 발상

자격증만 가지고 있을 뿐 실무경험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직원을 고용해서 배워서라도 미용실을 운영해보겠다는 용기 있는 발상

 

성공요인 2 : 스스로에게 부여한 책임감과 자부심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상호를 내걸고 출발하여 국내 최초로 미용실실명제와 미용사실명제를 추진한 점과 미용업계 호칭문화를 개선한 점은 스스로에게 부여한 책임감과 자부심으로 성공의 중요한 내적 자산이 됨

 

성공요인 3 : 교육 분야로의 사업 확대

헤어숍 확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교육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 점은 글로벌 브랜드로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됨

 

성공요인 4 : 사업가로서의 마인드와 철학

고객의 성공이 곧 자신의 성공이며, 사업의 성공이라는 철학은 고객서비스를 제1의 가치로 내세우며 더불어 잘 살겠다는 철학으로 성공의 중요 덕목이 됨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이가자헤어비스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25개)

• 상표권 6개 : 이가자헤어비스 외 5종

• 저작권 10개 : 이가자헤어비스로고 외 9종

• 특허 9개 : 천연염색약 특허 외 8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미용 교육, 프랜차이즈 가맹점 5호점 개설, 대학 공동 천연염색약 개발을 통해 1년 간 10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교육장 내부에 공간 확보, 우수교육수료생 연구원 2명 채용

• 헤어염색연구소 설립

• 천연염색약 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인증 획득

• 인체 무해 천연 염색약 개발 예정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개인엔젤투자조합을 통한 토탈뷰티 고객 대상 10억 원

• 천연염색약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2억 원

• 토털 뷰티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통한 정부투자 4억

 

♧ 이가자헤어비스에서 배울 점 4가지 ♧

 

1. 사장이 직원에게 배워서라도 헤어숍을 운영할 수 있다는 용기와 도전정신

2.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 자긍심을 갖도록 구체적인 방법으로 주위 사람들을 일깨운 점

3. 작은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사업을 토털 서비스로 확대한 점과 글로벌 진출을 꾀한 개척정신

4. 고객의 성공이 곧 자신의 성공이라는 고객중심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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