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20. 서비스(집수리 서비스 분야)

착한 기업가정신이 투자를 부른다

핸디페어 - 김주원 대표

한국형 토털 생활기술 서비스 전문업체, 핸디페어 (handipair.com)

청년실업, 조기퇴직, 노후일자리, 저성장의 그늘은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핸디페어는 집이나 상가, 오피스 등의 간단한 시설 보수에서부터 클리닝, 수리, 인테리어시공, 리모델링에 이르기까지 토털 생활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가맹점 개설에 있어서도 소자본으로 가입하여 평생사업으로 인생역전의 꿈을 꿀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2015년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4년 연속 수상에 빛나는 핸디페어가 걸어온 길을 살펴보자.

 

창업 배경

1인 가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집안의 갑작스런 일을 처리해줄 사람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갑자기 변기가 고장 난다거나 방충망을 수리해야 한다거나 할 경우 여자들은 잘 할 줄도 모르고, 바쁜 직장인들은 시간을 내기가 힘들다. 이때 필요한 사람이 일을 대신해줄 전문가다. 핸디페어는 기계공학도 출신인 김주원 대표와 서병수 이사가 2003년부터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4여년의 준비 끝에 2007년에 창업한 기업이다. 그들은 가정의 간단한 시설보수에서부터 수리, 인테리어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토털 생활 케어 서비스’에 대한 사업을 구상하여 현실화시킨 것이다.

 

 

체계적인 교육과 친절한 가맹점 관리

보통 간단한 집수리는 전문 업체에 맡기기보다는 지인을 통해 동네 업체를 알아내어 일을 맡기게 되는데, 그러면 전문성이 떨어지고 사후관리가 미흡하다. 이에 착안한 김 대표는 분야별 전문 직원을 고용하여 교육을 시킨 다음 고객과의 신뢰를 위해 유니폼을 입고 명찰을 달고 수리나 보수를 하게끔 했다. 아울러 가맹점 직원의 전문적인 기술 교육을 위해 본사에 교육장을 설치하고, 기술교육, 마케팅교육, 행동매뉴얼, 현장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했다. 그래서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핸디페어 가맹점을 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가맹점에서 발생한 고객과의 갈등을 가맹점 일로 방치하지 않고 본사가 중재자 역할을 함으로써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의 신뢰를 얻는데 힘썼다.

 

좋은 기업 이미지 유지를 위한 전략

핸디페어는 이웃을 위한 생활편의기술 서비스업체임을 표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가맹점이 해당 지역에서 좋은 이미지를 얻도록 하기 위해 가맹점 계약서에 지역사회를 위한 재능기부를 조건으로 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본사와 가맹점주, 지역사회까지 함께 동반성장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품앗이 미덕에서 찾아낸 기술공유 협업전략

핸디페어는 가맹점 확장 과정에서 우리나라 ‘품앗이’ 미덕을 사업에 적용했다. A가맹점의 기술이 부족한 경우 인근에 있는 B가맹점의 힘을 빌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가맹점간 품앗이(협업)는 단순한 협업이 아니라 영업과 기술 두 가지 측면에서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전략이었다. 작은 가맹점이라도 가맹점당 월 400~450만원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이러한 협업 덕분이었다. 한 가맹점주가 하나의 전문기술만 가지고 있어도 협업을 통해 토털 서비스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핸디페어는 소독, 청소 등 한 가지 서비스만 제공하는 경쟁업체들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소자본 평생사업으로 인생역전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목표

핸디페어는 착한 기업이다. 본사와 가맹점간 동반 성장을 위해 ‘핸디페어-에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맹점주들에게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적극 권장한 다음, 가입 후 가입금액의 5~10%를 최대 3년간 지원한다. 그리고 가맹점주가 불의의 사고를 당할 경우 본사에서 가맹점을 대신 운영하여 그 수익을 법정상속인에게 지급해 준다. 또한 가맹점주가 불가피한 사정으로 사업에 실패했을 경우 취업알선 등 생활안정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 그뿐이 아니다. 휴가철에는 가맹점주에게 휴가비(공로금)를 지급해 주는 등 본사와 가맹점간 동반성장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 그야말로 착한 기업이 아닐 수 없다.

핸디페어는 최근 들어 사업을 더욱 다각화 하고 있다. 주거 사업에 있어서는 벽면, 바닥, 천정까지 화학물질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은 친환경 황토시공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화장품사업에 까지 영역을 확대하여 ‘자연의 벗’ 이라는 브랜드로 스킨케어, 클랜징&팩, 샴푸, 바디클렌저 등을 출시했다. 국내 가맹점 3,000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착한 기업 핸디페어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해 본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훌륭한 창업 아이템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집수리나 보수에 관한 욕구도 고급화 된 점을 찾아내 동네 설비업체가 담당하던 영역을 전문화하고 체계화 한 점

 

성공요인 2 : 기술협업의 신의 한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가맹점 개설을 쉽게 한 점과 인근 가맹점간의 기술협업으로 토털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여 경쟁력을 높인 점

 

성공요인 3 : 착한기업 이미지 전략

가맹점주가 의무적으로 지역사회에 재능기부를 하게끔 함으로써 착한기업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고, 그 효과가 홍보나 수주로 되돌아오게끔 한 전략

 

성공요인 4 : 본사와 가맹점간의 탁월한 동반성장 전략

‘핸디페어-에코’ 프로그램을 통해 착한기업 철학을 구체적 방안으로 실천하며, 진심에서 우러나는 마음으로 동반성장을 꾀하는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헨디페어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60개)

• 상표권 7개 : 핸디페어 외 6종

• 저작권 49개 : 도배기술교육교재 외 48종

• 특허 4개 : 협업형 기술서비스제공방법 외 3개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핸디페어 토털생활서비스를 통해 최초 1년간 20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기업부설 토털 생활케어 서비스 연구소 설립

• 교육장 2층 사무실 확보, 기능장 2명 채용

• 토털 생활케어 기술서비스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인증 획득

• 토털 생활케어 서비스 기술협업 사례 연구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하우징 기술자 중심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한 10억 원

• 토털 생활게어 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1억 원

• 토털 생활케어 서비스 기술협업 사례 연구를 통한 정부투자 2억 원

 

♧ 헨디페어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업무의 전문화 체계화 능력-보다 좋은 서비스를 위하여 교육을 우선시하고, 국내 최초로 집수리 직원에게 유니폼을 입히는 등 일 문화를 고급화 한 점

2. 업무의 효율화를 탐구하고 적용하는 자세-우리나라 품앗이 미덕에서 기술협업 아이디어를 찾아내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점의 수익률을 높인 점 등

3. 더불어 잘되고자 하는 착한 기업가 정신-‘핸디페어-에코’ 프로그램의 구체적 실천은 누구든 본받고 배워야 할 미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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