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3. 외식(중식)분야

장인정신이 투자를 부른다

이비가짬뽕 - 권혁남 사장

대한민국에 짬뽕 공화국을 세우다, 이비가짬뽕(ebiga.co.kr)

‘음식은 건강이고 과학이며 예술이다.’ 이비가푸드 권혁남 사장의 음식에 대한 철학이다.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이 아니라 ‘귀한 사람과 나누는 情’이라고 생각하고, 일반인들이 한식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연구를 거듭한 끝에 한우사골과 토종닭 그리고 한약재를 넣어 푹 고아 만든 육수로 한국 최초의 ‘짬뽕국물 제조 특허’를 받았으며, 단순히 중국음식 짬뽕이 아닌 짬뽕전문점 ‘이비가짬뽕’으로 한국식 짬뽕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고 있다.

 

창업 배경

충남 공주가 고향인 창업주 권혁남 사장은 서울에서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하다 그만 두고 편의점, 생활한복사업, 화장품사업 등을 하다 차례차례 망하고 만다. 그러다가 ‘아름다운 사람은 머문 자리도 아름답습니다.’라는 광고카피가 대박을 친 후 건강식품 사업으로 재기를 하게 된다. 어릴 적부터 먹을 것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던 그는 전국 팔도 맛집을 돌아다니며 음식 맛을 분석했고, 6개월간 두문불출하며 화학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효소추출물 천연조미료와 한우사골, 토종닭 등 10여 가지 한약재를 넣어 24시간 우려낸 짬뽕 국물을 개발했다. 그리고 ‘입이 자꾸 간다’는 뜻의 ‘이비가’를 브랜드명으로 정한 다음 짬뽕 사업을 시작했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대전시 유성구 궁동 유성문화원 앞에 이비가 짬뽕 1호점을 차린 권혁남 사장은 ‘손님의 건강을 우선하고 맛을 즐기게 하자!‘라는 마음으로 1호점 운영에 열정을 쏟았다. 처음부터 가맹점 확대를 서두르지는 않고 차근차근 준비해 나갔다. 그래서 2010년 1호점 개업 이후 1년 동안 3호점까지만 개설했다. 대신 오로지 손님의 건강과 맛을 향상시키는 데에 주력했다.

 

타깃 건강을 생각하는 짬뽕 선호 고객!

짬뽕은 100여 년간 우리나라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대중화된 음식이다. 따라서 저변화 된 만큼 차별화시키기도 힘든 음식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권혁남 사장은 ‘대중음식+건강’을 착안하여 천연조미료와 한약재, 사골, 토종닭 등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로 짬뽕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건강을 중히 여기는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고객들의 요구를 파고든 것이다.

 

지식재산권과 표준화에 대한 투자

대중음식점은 개업을 해서 잘 되어도 자칫 ‘잘되는 가게’수준에서 그치기 쉽다. 그러나 권혁남 사장은 이비가 짬뽕 국물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상표권과 디자인권을 등록하고, 경영연구소와 식품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기술기반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착실히 갖추어 나갔다. 생산시설에 대한 HACCP 인증과 전용 생산라인 구축, 자체 물류시스템 완비 등 표준화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무리한 확장보다는 착실하게 단계적으로 가맹점을 늘려 3년만인 2013년에는 20호점을 냈다. 맛집으로 소문이 나면서 각종 방송에 출연하게 되었고, 여러 대중매체에 이비가가 소개되자 가맹점 개설 문의가 대폭 느는 등 사업의 도약 기회가 찾아왔다. 권혁남 사장은 자만하지 않고 착실하게 발전을 꾀한 결과 2013년에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을 받았고, 2015년에는 국가 지속가능 경영대상, 2016년에는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2017년에는 소비자가 뽑은 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부문 2년 연속 수상 등 외식기업으로서의 쾌거를 이룩했다. 그럼에도 이가비 짬뽕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오늘도 대한민국 짬뽕의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해 땀 흘리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실패에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려는 의지

여러 번 사업에 실패했어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오뚜기 정신

 

성공요인 2 : 다양한 사회 경험

평범한 직장인에서부터 편의점, 생활한복, 건강식품 등 다양한 사회 경험과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마침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사업 아이템을 찾아낸 점

 

성공요인 3 : 맛과 건강에 대한 애착

맛이 좋으면서 몸에도 좋은 음식을 찾기 위해 전국 팔도의 맛집을 돌아다닌 맛에 대한 집념

 

성공요인 4 : 지식재산권

설립 초기부터 짬뽕 국물 특허, 상표권, 디자인등록, 연구소 설립 등 기술기반 기업을 지향하며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인식한 점

 

성공요인 5 : 서두르지 않고 한 걸음씩

초기부터 무리한 가맹점 확대보다는 지식재산권 확보와 생산시설 인증, 물류 표준화시스템 구축 등 사업의 내실을 기한 다음 가맹점 확대에 나선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이비가짬뽕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19개)

• 상표권 2개 : 이비가, 이비가 짬뽕

• 저작권 7개 : 이비가 로고, 이비가 짬뽕 로고, 전문설비 디자인 5종

• 특허 5개 : 짬뽕국물 특허 외 4종

• 실용신안 4개 : 면제품 자동물류시스템 외 3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5,800만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본점 인근에 사무공간 확보, 식재료 연구인력 3명 채용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짬뽕 관련 지식재산권 19종을 이용한 웰빙짬뽕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확인 획득

• 웰빙 중식 첨가용 천연효소추출물 발효 푸드 기술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가맹점 점주 직접투자 1억 원

• 엔젤투자조합 투자 1억 원

• 정부매칭펀드 투자 2억 원

 

♧ 이비가짬뽕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

2. 맛과 건강에 대한 집념과 장인 정신

3. 사업 초기부터 지식재산권 확보와 생산시설, 물류시설 표준화에 힘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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