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23. 서비스(세탁 분야)

끊임없는 연구개발 자세가 투자를 부른다

​크린토피아 - 이범돈 사장

깨끗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꿈꾼다, 크린토피아 (cleantopia.com)

크린토피아는 1992년 성남 우성점을 시작으로 국내에는 없던 선진형 세탁전문점 시대를 열었다. 그 후 꾸준한 기술개발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해 20여 년간 세탁업계 1위 자리를 지켜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130여개의 지사와 2,500여개의 가맹점이 영업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세탁 프랜차이즈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크린토피아의 성장비결은 무엇일까? 그 비결을 알아보자.

 

창업 배경

크린토피아는 ‘보고실업’이라는 염색섬유 가공회사에서 출발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울 제품의 염색가공법을 개발한 보고실업은 1992년 크린토피아 사업부를 신설하고 세탁사업을 시작했으며, 나중에는 아예 회사 이름도 크린토피아로 바꾸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크린토피아 이범돈 사장은 보고실업 창업주 이범택 회장의 동생으로 미국과 일본 등지를 돌며 세탁사업을 구상하여 형에게 사업을 제안했다. 선진국에서는 집에 세탁기를 두지 않고 전문 세탁소에 빨래를 맡기는 것을 눈여겨본 것이다. 이범돈 사장은 보고실업의 세탁사업이 자리를 잡자 1993년에는 아예 다니던 한국전력을 그만두고 크린토피아로 직장을 옮겼다.

 

파격적인 세탁비와 지사체제

1992년 사업 초기시절, 대졸 신입사원 월급이 40만 원 정도인데 반해 와이셔츠 세탁비는 2,000원이나 들었다. 크린토피아는 세탁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후 와이셔츠를 자주 입는 직장인들을 겨냥하여 세탁비를 파격적인 500원으로 책정했다. 그리고 권역별 지사를 세운 다음 가맹점을 모집했다. 가맹점은 직접 세탁을 하지 않고 주문받은 세탁물을 권역별 세탁공장 지사로 보내면 지사에서 세탁 후 다시 가맹점으로 보내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비싼 돈을 들여 세탁시설을 갖출 필요도 없었다.

 

배달 비용 절감효과를 세탁비 저렴화로 환원

크린토피아는 지금은 옷뿐만 아니라 침구류, 신발, 가방, 안경까지 세탁하고 있지만 처음에는 주로 와이셔츠를 세탁했다. 당시에는 세탁소별로 세탁비도 천차만별이었다. 세탁소 주인이나 직원이 세탁물을 직접 배달했는데, 알게 모르게 세탁비 안에는 인건비도 녹아 있었다. 그리고 아파트 경비원들이 특정 세탁소만 출입을 허가했기 때문에 가격이 다르고 서비스가 달라도 주민들의 선택권은 별로 없었다. 이에 반해 크린토피아는 고객이 직접 출근길에 세탁물을 맡기고 이틀 후 퇴근길에 찾아갈 수 있게 함으로써 배달비용을 아낄 수 있었고, 그것을 환원하여 세탁비를 싸게 할 수 있었다.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자동화시스템에 의한 세탁 품질도 뛰어나자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크린토피아의 이용률이 급속도로 높아지기 시작했다.

 

탁월한 세탁기술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크린토피아는 철저한 자동세탁 시스템으로 못 빠는 옷이 없다. 잉크나 먹물, 음식오염, 심지어는 본드 등 특수 오염물질까지 지울 정도로 세탁기술이 뛰어나다. 그러한 자부심 때문에 2015년부터는 ‘크린토피아에서 못 빼는 얼룩을 다른 세탁소가 뺀다면 세탁비의 5배를 보상해 주겠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회사의 이미지를 지켜 나가고 있다.

크린토피아는 최근 동전빨래방 장비를 이용한 ‘멀티숍’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일괄 배송, 통합세탁으로 인해 2~3일씩 걸리던 세탁시간을 아침에 맡기고 저녁에 찾아갈 수 있는 당일 서비스 체제로 바꾼 것이다.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그리고 선행

첨단 세탁자동화시스템 도입, 철저한 세정액 관리, 친환경회수건조시스템 개발 외에 크린토피아R&D센터 운영 크리닝스쿨 운영 등 크린토피아는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우리나라 세탁문화의 고급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또한 이미 2007년부터 ‘러브크리닝세탁봉사단’이라는 이름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세탁 봉사를 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교복 물려주기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업적들로 인해 2014년에는 4년 연속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을 수상했고, 4년 연속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1등급으로 판정받았다. 염색섬유 가공회사의 한 사업부로 출발해서 대한민국 최고의 세탁전문기업으로 자리 잡은 크린토피아의 계속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선견지명

우리나라도 세탁문화가 선진화되면 그 수요가 늘 것이라고 내다본 점

 

성공요인 2 : 파격적인 가격 인하

배달 인건비 제거와 자동화시스템으로 절감된 비용을 세탁비 인하에 적용함으로써 파격적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었던 점

 

성공요인 3 : 가맹점 개설 용이로 인한 창구 확대

가맹점이 세탁시설을 갖출 필요가 없으므로 작은 공간으로도 가맹점을 낼 수 있고, 그것은 고객의 접점 창구 확대로 이어짐

 

성공요인 4 : 우수한 세탁기술

R&D센터와 크리닝스쿨을 운영할 정도로 세탁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세탁문화를 선도하고 고급화 한 점

 

성공요인 5 : 업무의 효율화와 선행

세탁자동화시스템, 멀티숍시스템, 일괄배송시스템, 당일서비스체계 등 제반 업무를 시스템화 하여 효율을 높인 점과 러브크리닝세탁봉사단 운영, 교복 물려주기 캠페인 등의 선행으로 기업이미지를 좋게 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크린토피아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13개)

• 상표권 4개 : 크린토피아 외 4종

• 저작권 7개 : 크린토피아 외 6종

• 특허 12개 : 친환경미생물 EM세제기술 특허 외 11개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보고실업 크린토피아 사업부를 통해 최초 1년간 15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본격적인 연구개발 확대를 위해 기업부설연구소 인력 분사, 연구개발전문기업 신규 설립

• 친환경미생물 EM세제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인증 획득

• 친환경미생물 EM세제 지속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예비 가맹점주 중심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한 10억 원

• 친환경미생물 EM세제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5억 원, 정부투자 10억 원 투자유치

• 세탁수선서비스를 통한 15억 원 수익 달성

 

♧ 크린토피아에서 배울 점 3가지 ♧

 

1. 한발 앞서서 생활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는 선도정신

2.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업무 효율화의 개선 정신

3. 선행으로 좋은 기업 이미지를 관리해나가는 자세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