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 외식(한식)분야

죽에 대한 인식 전환이 투자를 부른다

본죽 - 김철호 회장

대한민국 No. 1 죽 전문 프랜차이즈, 본죽 (www.bonif.co.kr

한식 분야 전문점인 본죽은 전통 음식인 죽을 대중화시키면서 죽 시장의 블루오션을 개척하며 전국에 1,40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고의 죽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2002년 대학로 뒷골목에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05년에 일본에 진출했고, 2006년 미국, 2009년 중국 진출을 꾀하며 우리의 전통 음식을 전 세계에 알리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김철호 회장은 1988년 한국일보 광고국에 입사를 했다가 인삼 사업이 괜찮다는 고향 선배의 얘기를 듣고 1993년 우신산업을 설립하여 인삼과 다이아몬드를 판매했다. 이어 1995년에는 목용용품 수입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가맹점 400개를 개설하고, 연매출 500억 원을 올렸다 그러나 1998년의 외환위기로 부도를 맞게 되어 집까지 잃고 빈털터리 신세가 되었다. 숙명여대 인근 요리학원에서 무료로 요리를 배우는 동안은 월급 없이 총무로 일하며 재료준비와 청소 일을 도맡았다. 그러던 중 원장님의 도움으로 호떡 만드는 법을 배워 학원 앞 공터에서 리어카로 3개에 1,000원 하는 호떡을 팔아 3명의 아이들을 키우고 집의 생계를 꾸리게 된다. 그러다가 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춘 요리강습보다 창업을 위한 요리학원을 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인의 도움을 받아 1999년 창업전문 요리학원을 열게 된다. 개업 중인 요리사를 초빙해 칼국수, 우동, 돈가스 등을 만드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내친 김에 음식점 창업 컨설팅을 시작했다. 학원에 탄력이 붙게 되자 사업에 대한 꿈이 다시 되살아났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김철호 회장은 죽을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생각하고 죽집을 사업화 아이템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은 모두 반대했다. 그럼에도 그는 과외와 보습학원 강사를 하던 부인과 6개월 동안 죽만 쑤며 메뉴를 개발해 나갔다. 그리고 드디어 2002년 9월 서울 대학로 뒷골목 건물 2층에 25평 남짓한 죽집 ‘본죽’을 오픈했다. 자금이 넉넉지 않아 가게는 권리금이 없는 폐업 점포를 택했고, 간판과 설비도 컨설팅을 하던 지인들의 도움으로 마련했다.

 

타깃 환자가 아닌 일반인. 그것도 젊은 여성!

김철호 회장은 일반적인 상식을 깨고 타깃을 환자가 아닌 젊은 여성으로 정했다. 혜화역 지하철 출구에 나가 행인에게 90도 인사를 하며 전단을 건넸고, 첫날 손님 20명을 받게 된다. 하지만 주문을 받고 죽을 쑤다 보니 늦게 나올 수밖에 없었고 손님의 불만이 쏟아졌다.

 

10분내 만들 수 있는 표준 조리법의 개발

다양한 죽을 얼마나 빨리 만드느냐가 관건이었다. 시행착오 끝에 10분 내에 죽을 만드는 표준 조리법을 개발했고, 개업 3개월 만에 하루 100그릇 판매를 달성했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1호점 설립 이후 가맹점 개설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다. 김철호 회장은 본격적인 가맹점사업에 나섰고, 7년 만에 1,000개가 넘는 가맹점을 개설했다. 지금까지 폐업률이 2% 수준에 머무는 것을 볼 때, 본죽의 가맹점주에 대한 배려가 얼마나 세심한지를 알 수 있다. 본죽은 이후 본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등 아이템을 계속 늘려 나가고 있으며, 전 세계에 5,00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한식 최고 프랜차이즈 기업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뛰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실제 경험의 중시

자격증취득을 위한 요리학원이 아닌 창업을 위한 요리학원 개설과 이론 중심의 강사보다 실제 개업 중인 요리사를 강사로 채용한 점

 

성공요인 2 : 상식을 깨는 발상의 전환

식량부족 시대에 밥의 대체음식으로 먹었던 또는 환자들의 소화식인 죽을 웰빙 간편식으로 상품화 한 점. 죽은 주로 환자들에게만 준다는 일반적 상식을 깨고, 건강에 관심이 많으면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젊은 층의 영양식으로 죽을 재해석하여 상품화한 점

 

성공요인 3 : 끈기와 집념

한 푼도 없이 공터의 호떡장사부터 시작하는 어려움을 이겨내며 부인과 함께 생계를 꾸려 나가며 창업에 성공한 점

 

성공요인 4 : 고객 선정의 안목

대상고객을 막연히 넓게 잡기보다는 적게 먹고 간편식을 선호하는 20~30대 여성으로 잡고 집중 홍보했다는 점

 

성공요인 5 : 문제 해결의 순발력과 배려심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 표준요리법을 개발한 점. 가맹점주들을 세심하게 배려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본죽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16개)

• 상표권 3개 : 본아이에프, 본, 본죽

• 저작권 8개 : 본 로고, 본아이에프 회사로고, 본죽 로고, 본죽 대표상품 5개

• 특허 4개 : 특전복내장죽 제조방법 외 3종

• 실용신안 1개 : 표준 죽 제작 과정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4,500만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매장 내 파티션 설치, 연구원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죽 관련 지식재산권 16종을 이용한 죽 프랜차이즈 사업계획 수립 및 벤처기업 확인 획득

• 추가 개발 예정인 죽 5종에 대한 기술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가맹점 대상 크라우드 펀딩 2억 원

• 창업성장기술개발 정부투자 1억 원(연구원 1년간 인건비 40백만 원 지원 포함)

 

 

♧ 본죽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상식을 뒤집는 발상의 전환-아이템 개발

2. 표준요리법 개발을 통한 조리시간 단축과 테이블 회전율 상승

3. 지속적인 파생상품 개발과 가맹점주를 배려하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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