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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5. 외식(치킨)분야

착한 가격이 투자를 부른다

또봉이통닭 - 최종성 대표

레드오션에서 급성장, 중견브랜드로 성장한 또봉이통닭 (ttobongee.com)

교촌, BBQ, 페리카나 등 쟁쟁한 메이저급 기업들이 우글거리는 치킨 시장에 뛰어들어 짧은 시간 안에 중견 브랜드로 급성장한 회사 또봉이통닭. 창업 초기부터 교육비 120만원만 내면 누구나 가맹점주가 될 수 있고, 가맹비와 로열티와 인테리어 비용이 부담 없는 3무(無) 정책을 펴 온 회사 또봉이통닭.

또봉이통닭은 가맹본사를 가볍게 운영하는 대신 가맹점주의 성공을 중시하며 창업 진입 문턱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타 업종에서 전환한 가맹점주가 가장 많은 회사이다. 또한 또봉이통닭은 착한 가격, 착한 창업을 무기로 더 많은 가맹점주가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최종성 대표는 고교시절 씨름선수를 하다 대학 진학 후 부상으로 선수의 꿈을 접었다. 그러다 국내가 아닌 일본에 있는 대학에 진학하여 무역학을 전공하는 한편 직접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등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졸업 후에는 한국에 돌아와 부동산 컨설팅을 하다 39세에 만두전문점을 차렸다. 당시 한창 인기를 얻던 음식이라 큰 성공을 거두었고, 여러 개의 점포를 개설해 주기도 했다. 그러나 만두가 여름철에는 수요가 적어 매출이 뚝 떨어졌고 결국 실패로 이어졌다. 계절별로 너무 매출편차가 큰 사업을 택한 것이 화근이었다. 결국 대중적인 사업 아이템을 찾아 나섰고, 그렇게 해서 만난 것이 통닭이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최종성 대표는 통닭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하고 차별화된 통닭을 고민했다. 그러다 부모님들이 드셨던 옛날 통닭을 생각해냈고, 전통 맛을 살리면서 가격까지 착한 통닭을 만들어야겠다고 작정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또봉이통닭이다. 기존의 통닭들은 대부분 바삭한 맛을 내기 위해 튀김반죽을 듬뿍 입혀 기름에 구워냈다. 그러나 또봉이통닭은 닭 자체를 바삭하게 구워내면서도 속살의 육즙과 쫄깃함이 살아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육즙의 탱글함이 살아있는 후라이드 치킨을 개발하고 2011년 1호점을 낸 것이다,

 

타깃 배달 없이 치맥 고객에 집중!

배달 중심의 치킨집은 포장비, 소모품비, 배달앱 수수료, 배달수수료 등 비용부담이 높아 통닭 값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가맹점주 비용부담이 높아 수익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몫이 좋거나 번화가가 아니면 창업을 했더라도 버티기가 힘이 든다. 여기에 착안하여 또봉이통닭은 불필요한 배달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킨호프집을 사업 방향으로 정했다.

 

사회적 가치 공유가 특징

최종성 대표는 운동선수 출신에 몇 번 실패를 경험했지만 평소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최소 이익과 정직 등 사회적 가치 공유를 우선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특히 조류독감 AI 사태로 닭고기 가격이 급상승 했을 때도 혼자 치킨 가격을 내리거나 치킨집 모델을 부부형, 여성형, 청년형, 퇴직자형, 실버형 등 상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개발함으로써,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저렴한 창업비용, 맞춤형 창업컨설팅, 충분한 본사 교육과 현장체험 제공, 창업 초기 정착지원, 타 업종으로부터의 전환 시 다양한 할인혜택 지원, 무이자 창업대출 지원 등 파격적인 가맹조건으로 인해 2011년 9월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17년 7월 현재까지 가맹점수가 500개가 넘는다. 또한 창업 초기부터 국군, 재난안전본부, 초등학교, 동호회, 수해지역, 소방서 등을 후원하고, 통닭 10,000마리 990원 행사 등 통 큰 행보로 회사 이익의 사회 환원을 실천해 오고 있다. 경제적 가치의 사회 공유를 활발히 실천하고 있는 또봉이통닭의 선전이 앞으로도 사뭇 기대된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3무(三無) 정책

가맹비, 로열티, 인테리어 비용이 부담 없는 3무정책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진입 문턱을 최대한 낮춘 점

 

성공요인 2 : 대중적 아이템 선택과 비용 절감

계절별 매출 차이가 적은 대중적 아이템을 선택하고, 전화 주문과 배달 없이 내방 고객(치맥고객)만을 타깃으로 정하여 통닭 가격의 거품을 과감히 뺀 점

 

성공요인 3 : 사회적 가치 공유

가맹점주들에게는 창업비용을 최소화하고, 군부대, 소방서, 수해지역 등을 후원하는 등 통 큰 기부로 사회적 가치를 공유한 점

 

성공요인 4 : 사회적 요구에 대한 관심

치킨집 모델을 부부형, 여성형, 청년형, 퇴직자형, 실버형 등 맞춤형으로 개발함으로써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또봉이통닭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25개)

• 상표권 3개 : 또봉이F&S, 또봉이통닭, 또봉이핫독앤도넛

• 저작권 17개 : 또봉이F&S 로고, 또봉이통닭 로고, 또봉이핫독앤도넛 로고, 포장이미지 4종, 메뉴 아이콘 이미지 10종

• 특허 2개 : 전자동튀김기제조방법 특허 외 1종

• 실용신안 3개 : 튀김용 기름 절약방법 외 2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4,800만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육계양계장 인근 연구 공간 확보, 축산학과 졸업생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통닭관련 지식재산권 25종을 이용한 파생메뉴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또봉이핫독앤도넛 제품개발을 위한 전자동튀김기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육계양계 공급 기업으로부터 지분투자 2억 원

• 새마을금고 지분투자유치 1억 원

 

 

♧ 또봉이통닭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여 재발을 방지하려는 자세

2. 가맹점을 내려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사업의 포인트를 바라본 점(3무정책과 초기 정착지원)

3. 사회적 가치 공유로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한 점(기부와 일자리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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