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6. 외식(아이스크림/빙수)분야

색다름이 투자를 부른다

설빙 - 정선희 대표

국내는 이제 그만, 해외에서 승부한다, 설빙 (sulbing.com)

2013년 1호점 론칭 1년 만에 490호점을 개설하고, 이제는 건강한 한국식 디저트의 세계화를 꿈꾸며 16개국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설빙. 빙수 시장과 디저트 카페라는 신 분야를 개척하면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인절미 설빙’을 시작으로, 다양한 한국식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는 설빙. 설빙은 커피에 편중된 국내 디저트 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안착한 다음, 이제는 해외로 진출하여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설빙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화를 꾀하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정선희 대표는 다른 기업가와는 다르게 인생역전 드라마가 없다. 대학 3학년 때까지는 여느 여대생과 마찬가지로 케이크와 빵을 좋아하는 아가씨였다. 하지만 아버지가 당뇨병 판정을 받고 난 뒤부터는 가족들 모두가 케이크와 빵을 멀리했다. 대신 집안의 기호식이 백설기와 인절미 등 떡으로 바뀌었다. 식품영양학과의 전공을 살려 아빠가 좋아하는 떡을 만들던 정 대표는 일본으로 음식공부를 하러 떠난다. 일본에서 모양이나 포장이 화려한 음식과 디저트를 본 정 대표는 음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다. 그녀는 공부를 마치고 귀국한 뒤 2011년 부산 남천동에 퓨전 떡 카페 ‘시루’를 오픈한 다음 자신이 개발한 ‘설빙’과 ‘인절미 토스트’를 선보였다. 학생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설빙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아이템 도출과 상품 개발

그렇다고 설빙이 어느 날 갑자기 뚝딱 나온 것은 아니다. 팥빙수 등 이미 많은 빙수 제품이 있었고, 레드오션인 빙수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했다. 정 대표는 노력 끝에 얼음에 떡을 결합시키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냈다. 설빙은 물 대신 우유를 갈아 눈꽃처럼 부드럽게 만든 다음 콩가루와 인절미를 올려 맛을 낸다. 시원한 얼음맛과 부드러운 우유 맛에 쫄깃한 인절미가 더해지면 일품의 기호식이 된다. 그리고 인절미토스트는 빵 사이에 치즈 대신 인절미를 얇게 썰어 넣고, 인절미 가루와 연유, 견과류를 뿌려 젊은 층과 노인층의 입맛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타깃은 대한민국 국민!

대한민국 전통음식인 떡은 한 때 서양 음식에 밀려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는 듯 했지만, 몇몇 요리연구가들의 다양한 제품 개발 덕분에 전국에 많은 떡 가게들이 생겨났고, 떡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젊은이들 사이에는 여전히 떡이 인기가 없었다. 그럼에도 정 대표는 역발상으로 떡이 가지는 깊은 맛과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상큼한 맛을 결합시켜 대한민국 젊은이들을 1차 타깃으로 정했다.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개척하다

정선희 대표는 레드오션 시장인 빙수 시장에서 ‘인절미 빙수’라는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창조해 냈고, 소비자를 만족시켰다. 재료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설빙은 눈 직찍(직접 찍은 사진)을 통해 SNS로 퍼져 나갔고, 맛집 얼리어댑터들의 호평을 받으며 ‘설빙 해시태그’ 열풍을 일으켰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설빙은 SNS 열풍을 등에 업고 개점 1년 만에 490호점 개설의 위업을 달성했다. 하지만 따라하기 열풍으로 너도 나도 설빙을 모방하기 시작했고, 경쟁자들의 저가 공세로 인해 가맹점 개설이 주춤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지식재산권 등록’이다. 설빙이 사업 초기에 창의적인 제품에 대한 지식재산권 등록을 했더라면 애써 개발한 제품을 경쟁자들이 함부로 따라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어쨌든 설빙은 남을 탓하기 보다는 진취적인 자세로 타개책을 마련했다. 국내에서 만족하기 보다는 세계로 눈을 돌려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새로운 디저트 카페의 창안

팥빙수를 커피나 음료처럼 품격 있는 카페에서 즐기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디저트 상품으로 재해석한 점

 

성공요인 2 : 유학을 통한 견문 확대

일본 유학을 통해 새로운 음식문화를 접하고 그것을 한국식으로 응용한 점

 

성공요인 3 : 전통음식에 대한 재발상

팥빙수에 인절미와 토스트 등을 접목시킨 획기적인 발상과 실험정신

 

성공요인 4 : 소셜 네트워크의 적극적인 활용

직찍, 설빙 해시태그 등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설빙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28개)

• 상표권 1개 : 설빙

• 저작권 19개 : 설빙 로고, 설동이 로고, 설동이 캐릭터 로고 3종, 포장이미지 4종, 메뉴 • 아이콘 이미지 10종

• 특허 2개 : 설빙제조방법 특허 외 1종

• 실용신안 6개 : 미세입자 빙수기 제조방법 외 5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1억2천만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매장 내 독립공간 확보, 연구원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설빙관련 지식재산권 28종을 이용한 설빙 동남아 현지화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해외 진출을 위한 아시아 4개국용 설빙 현지화 제품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쌀가공협회 회원사들로 구성된 엔젤투자조합으로부터 2억 원

• 수출초보기업 기술개발 정부투자자금 1억 원

 

♧ 설빙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열정적인 배움의 자세와 응용력

2.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시도하는 도전정신

3. 남을 탓하기 보다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진취적인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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