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8. 외식(커피)분야

끝없는 도전이 투자를 부른다

빽다방 - 백종원 대표

백주부의 위엄, 빽다방 (paikdabang.com)

2006년 논현동 먹자골목의 작은 카페 짝퉁 스타벅스로 시작한 빽다방은 2013년까지 매장수가 2개에 불과하더니 2017년 3월말 기준으로 532개로 불어났다. 백종원 대표가 방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 2014년인 것을 감안해 볼 때 방송의 힘은 실로 놀라울 따름이다. 백주부의 위력은 실로 대단했다. 방송에서 소탈함과 자연스러움이 특징인 백 대표와 빽다방의 이미지가 겹쳐 영향력을 만든 것이다. 맛의 대가가 방송인이 될 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증명한 사례이다.

 

창업 배경

 

창업주 백종원 대표는 외식업계의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는 대표적 쉐프이며, 대한민국 사람이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방송인이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 직후부터 사업가로서의 자질을 발휘했다. 중고차 딜러부터 시작하여 대학교 1학년 때는 아르바이트를 하던 호프집을 인수했고, 대학 3학년 때는 가게 3개를 운영하며 15억의 자산가가 된 적도 있다. 포병장교로 군 복무를 하던 시절에는 하사관대신 장교식당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타 부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했다. 1993년 군 전역 후에는 급매물로 나온 식당을 계약금 50만원으로 인수하고 ‘원조쌈밥집’으로 간판을 바꿔 단 후, 당시로서는 생소한 대패삼겹살을 선보여 1년 만에 매출을 2배로 늘리게 된다. 이후 백 대표는 새마을식당, 원조쌈밥집, 백스비어, 홍콩반점, 빽다방 등 20여개의 브랜드를 가진 외식전문기업가로 성장한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빽다방은 2006년 처음 1호점을 오픈했다. 그러나 당시 스타벅스를 비롯한 유명 커피전문점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다. 호기 있게 메이저 기업 스타벅스 대항마를 표방하며 스타벅스 로고 안에 자신의 캐릭터를 넣어 스타벅스처럼 꾸몄지만, 한동안 빛을 보지 못했다. 그러다 빽다방이 빛을 보게 된 것은 그로부터 한참 뒤인 2014년부터다. 백종원 대표가 ‘백주부’란 닉네임으로 방송에서 인기를 얻은 탓도 있겠지만, 국내 경기가 크게 위축되어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진 것도 빽다방 확산에 한몫 했다. 어쨌든 기회가 찾아왔고 빽다방은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타깃은 경기 불황에 지갑이 얇아진 커피 마니아!

빽다방이 커피와 음료의 가격을 대폭 낮춘 정책은 아주 잘한 전략이었다. 빽다방의 음료 가격은 1,500~3,500원 수준으로 일반 커피전문점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사업은 시장의 흐름이 중요한데, 2014년부터 중저가 커피전문점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시장의 흐름이었다. 그러한 중저가 커피전문점의 인기 탓에 빽다방도 본격적인 성장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장인의 손길이 커피에까지 미치다

그렇다고 가격만 싸다고 소비자가 몰리는 것은 아니다. 싸면서도 품질이 좋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빽다방은 소비자의 두 가지 욕구를 한꺼번에 충족시켰다. 백대표는 자신이 공인된 쉐프이니만큼 커피나 음료의 질 향상에도 남다른 신경을 썼다. 그리고 ‘백주부가 만든 빵과 음료’라는 광고 카피도 사업 확장에 힘을 보탰다. 방송인으로서의 명성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광고에 잘 활용한 사례이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백 대표가 최대주주로 있는 더본코리아는 브랜드 20개를 가진 우리나라 최고의 외식전문 브랜드 기업이다. 2013년 2개에 불과하던 빽다방은 2017년 7월 기준 530개로 늘어났고, 2016년도 더본코리아의 총매출 1,749억 원 중 40.2%가 빽다방의 매출이다.

더본코리아의 성공비결은 소비층의 세분화와 메뉴의 단순화로 요약된다. 소비자의 세분화를 통해 브랜드를 구분하고, 단순한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더본코리아의 특징이다. 이전 전략 덕분에 빽다방을 포함한 더본코리아의 브랜드는 과도하게 비싼 국내 음식가격의 거품을 빼고, 소비자의 틈새 욕구를 파고들었던 것이다. ‘아직도 먹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며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욕심을 내고 있는 백 대표는 지금도 계속해서 우리나라 음식 문화를 선도해가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탁월한 사업가적 기질

학창시절부터 남다른 재능을 보이며 자신의 강점을 잘 살린 점

 

성공요인 2 : 싸고 높은 품질

값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에 비해 떨어지지 않은 품질을 유지한 점

 

성공요인 3 : 소비층의 세분화와 메뉴의 단순화 전략

소비층을 세분화하여 층별 욕구를 분석하고, 그에 맞도록 메뉴를 단순화 한 점

 

성공요인 4 : 독특한 브랜드 개발 능력

빽다방,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등 다소 촌스럽지만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름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한 점

 

성공요인 5 : 마케팅 능력

방송을 타기 시작하여 유명해진 자신의 명성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마케팅에 적극 활용한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빽다방이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44개)

• 상표권 14개 : 빽다방, 더본코리아, 빽‘s라떼 외 12종

• 저작권 14개 : 빽다방 로고, 더본코리아 로고, PAIK’s COFFEE 로고 외 12종

• 특허 7개 : 티라미수라떼 제조방법 외 6종

• 실용신안 9개 : 맥엔치즈빵 제조방법 외 8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6,600만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매장 내 파티션 설치, 연구원 1명 채용

• 연구전담부서 편성

• 커피관련 지식재산권 44종을 이용한 빽다방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국산 식자재를 활용한 동남아 시장용 음료제품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백종원 마니아층 대상 소액공모를 통한 투자 유치 10억

 

 

♧ 빽다방에서 배울 점 4가지 ♧

 

1. 호기어린 꿈과 기다릴 줄 아는 미덕-한국의 스타벅스를 꿈꾸며 8년을 기다림

2. 자칫 남들이 천박 시 하기 쉬운 주방장을 쉐프의 경지로 끌어올린 의지와 실천 노력

3.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자세-자신의 취향보다는 소비자의 취향을 우선시 하는 태도

4.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긍지와 철학-철학이 없으면 주방장에 머물지만, 철학이 있으면 쉐프가 되고 사업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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