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준비된 창업의 정석

1장.일자리 없으면 만들면 되지

1.2.일자리 대안, 준비된 창업

1.2.8. 창업과 기술사업화

준비된 창업을 말하기 전에 기업과 기술의 성장단계에 대해서 먼저 구분하여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기업은 개인사업자가 아닌, 주식회사 즉, 법인을 말한다. 먼저 기업의 성장 단계를 살펴보면, 기업은 창업단계를 거쳐 설립 후 3년이 될 즈음, 고비가 닥치게 된다. 이 시점을 흔히 죽음의 계곡(Death Valley)라고 하고, 흔히 설립 후 7년까지를 창업단계로 보며, 투자 관점에서 볼 때 창업의 목표는 주식상장 즉, IPO가 된다.

 

한편, 기술의 사업화 단계는 기술창업단계와 기술사업화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아이디어 착상에서 특허출원, 시제품 제작까지를 기술창업단계, 이후 본격적인 기술개발, 제품의 개발, 인증, 양산, 판매를 거쳐 유지보수 및 확장단계를 포함하는 기술사업화 단계로 구분된다. 즉, 기업은 IPO를 목표로 하고, 기술은 유지보수 및 확장단계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준비된 창업은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의 성장관점에서 창업단계를, 기술의 사업화 단계로 볼 때, 기술창업 단계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즉 준비된 창업은 기업이 죽음의 계곡을 넘어 IPO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그리고 기술 개발 후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유지보수 및 확장 단계까지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초기 창업 단계를 탄탄하게 준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창업은 기업의 성장단계 관점에서, 사업은 기술의 사업화 단계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즉, 사업의 목표는 기술 사업화 단계의 목표 즉, 제품의 유지보수 및 확장까지 성공적으로 도달하는 단계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후에 언급하게 될 준비된 창업 역량진단에서는 경영진역량, 기술성, 시장성, 성장성 관점에서 역량을 진단하게 되며, 이 때에 기술의 사업화 단계 전 단계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점검하게 될 것이다. 준비된 창업 10단계 또한 기술 사업화 전 단계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과 사업, 기업과 기술의 성장 단계를 먼저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림 5 기업의 성장단계와 기술의 사업화 단계]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