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9. 도소매(의류/패션 분야)

한발 앞서감이 투자를 부른다

SYJ - 김소영 대표

버려진 자투리 옷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다, SYJ (syj.biz)

Smart(맵시, 매무새)+Young(젊은, 새로운)+ Jeans(청 데님)의 뜻을 가진 SYJ는 2014년 4월에 설립된 새내기 벤처기업이다.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던 자투리 원단을 이용해 첫해 매출 36억 원을 올리더니 2년 후에는 매출 164억 원을 달성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리고 지금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젊은 중소기업 여직원이 어떻게 창업하여 3년 만에 고성장을 이룰 수 있었을까? 그 비결을 알아보자.

 

창업 배경

창업주 김소영 대표는 올해 27세이다. 어릴 때부터 옷을 좋아했던 그녀는 전문대를 졸업한 후 일찌감치 의류회사에 취직했다. 그리고 디자이너를 따라 현장을 다니며 원단 고르는 법과 디자인하는 법, 바느질법 등에 대한 안목을 넓혔다. 회사 직원으로 일하는 동안 그녀는 투잡으로 동대문시장에서 옷을 사서 ‘옥션’에 팔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3년간 1억 가까운 돈을 모았다. 그리고 2014년 창업을 한다.

 

아이템 도출과 상품 개발

아이템은 봉제공장에서 버려지는 자투리원단을 이용해 값싼 맨투맨 티셔츠를 만들어 국내 주요 쇼핑몰과 동대문 도매시장에 납품하는 것이었다. 쇼핑몰 판매 경험을 통해볼 때 옷의 매입가가 너무 높아 소매업자는 생각보다 수익이 많지 않고, 그것은 옷의 제조원가가 너무 높기 때문이라는 것을 착안한 것이다. 그래서 자투리 원단으로 새 옷을 만드는 역발상의 아이템을 생각해냈던 것이다.

원래 의류공장에서 자투리 원단을 버리려면 돈을 지불해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돈을 주고 사가겠다니 업체들은 모두 좋아했다. 덕분에 SYJ는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고, 재봉질 특허까지 출원하며 품질을 높이자 옷은 불티나게 팔려가기 시작했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자투리 원단으로 원가를 40% 이상 줄이고, 디자인에 신경 쓴 것이 주효했던 것이다. 판매가 활성화되자 그녀의 회사에 유니클로 간부 임원과 유명 패션 디자이너, 명문대 출신 연구원까지 전문가들이 속속 합류했다.

 

타깃은 젊은 층이 좋아하는 맨투맨 티셔츠!

SYJ는 맨투맨 티셔츠를 주요 품목으로 정하고 주로 젊은 층을 공략했다. 뒤판은 새 원단으로 하면서 앞판은 자투리원단으로 해서 개성 있는 옷을 만들었고, 주로 온라인 쇼핑몰과 동대문시장, 백화점 등에 옷을 팔기 시작했다.

 

 

버려지는 자투리 옷감으로 원가를 50% 이상 절감하다

SYJ에는 원가가 2,000원이 넘는 상품이 거의 없다. 자투리 원단을 이용하기에 다른 업체들이 3~4,000원에 사는 옷감을 300원 정도로 사 들일 수 있었고, 거기서 절감된 비용을 디자인비와 신제품 개발에 투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자투리옷감으로 값싼 옷을 만들어 판다는 소문은 금방 퍼져나갔고, 경쟁업체들이 따라 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김대표는 또 다른 도전을 한다. 바느질 로봇을 도입한 것이다. 수작업으로 하던 일을 로봇이 대신 해내니 인건비를 대폭 아낄 수 있었다. 늘 한 발 앞서가는 김대표였기에 경쟁업체들을 또 따돌릴 수 있었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SYJ는 타 기업이 따라오지 못하는 원가경쟁력과 최신 로봇기술을 과감하게 도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품 배송에 있어서도 O2O(온라인, 오프라인)시스템을 도입하여 보다 빠른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그리고 판매가맹점 사업을 시작하여 2015년에 1호점을 낸 이후 2년 만에 무려 170개의 가맹점을 개설했다. 또한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2018년에는 중국시장을 필두로 일본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옷에 대한 경험의 축적

말단직원이지만 자신의 업무를 허투루 하지 않고 옷에 대한 전문 지식과 판매 경험을 적한 다음 일찌감치 창업에 뛰어든 점

 

성공요인 2 :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젊은 여성 사업가이지만 소매업자의 고충을 이해하려는 넓은 마음이 있었기에 높은 원가 문제가 문제로 다가왔을 것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었기에 자투리 옷감이 눈에 들어왔을 것이고, 마침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었음

 

성공요인 3 : 인력의 시너지 효과

좋은 출발이 인재들의 합류로 이어졌고, 그것이 성공의 시너지 효과를 낸 점

 

성공요인 4 : 지속적인 혁신 노력

옷감의 원가절감뿐만 아니라 공정에 있어서도 바느질 로봇을 도용하고, 배송방식에는 O2O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젊은 사업가답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시킨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SYJ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56개)

• 상표권 3개 : SYJ 외 2종

• 저작권 3개 : 상표 로고 3종

• 디자인등록 47개 : 패션상품 디자인 47종

• 특허 3개 : 로봇팔 특허 외 2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호점 매장과 쇼핑몰 판매를 통해 3개월간 2억 3천만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매장 2층 사무공간 확보, 연구원 3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패션상품관련 지식재산권 56종을 이용한 패션신상품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수작업 바느질 대체용 봉제 자동화 로봇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코넥스 상장을 통한 일반투자자 투자유치 20억 원

• 로봇기술개발 정부투자 3억 원, 민간투자 6억 원

 

♧ SYJ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자신의 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는 노력-제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문적 지식을 넓힘

2. 소매업자의 애로사항을 볼 줄 아는 마음의 눈

3.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서업에 도입하려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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