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창업의 정석

1장.일자리 없으면 만들면 되지

1.2.일자리 대안, 준비된 창업

1.2.10. 준비된 창업의 요건 6가지

그렇다면, 준비된 창업이란 무엇이며,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까?

 

본 서에서 말하는 “준비된 창업”이란 『정부나 민간의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 사업계획서,
법인, 연구소, 기술가치평가, 벤처기업확인 등 6가지 요건이 충족된 상태』
를 말한다. 준비된 창업의 필요 요건 6가지를 갖춘다면, 정부나 민간 관계없이 투자유치 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을 말하며,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기업이 겪게 될 죽음의 계곡(Death Valley)도 넘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위한 필수조건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준비된 창업 요건이 불충분한 상태에서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막아 묻지마 창업을 줄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양질의 일자리가 높아지게 되고, 폐업률 또한 낮아지게 될 것이다.

[그림 6 준비된 창업의 필요 요건]

※ 그림출처: 『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 받아!』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지식재산권

준비된 창업의 가장 필수적인 요건으로, 창업팀이 보유한 지식재산에 대한 법적 권리를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재산권 보유 여부는 기업의 자산 가치를 높여줄 뿐 아니라 투자유치 등의 자금조달, 사업의 지속성 여부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건이다. 지식재산권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너는 융자 받니? 나는 투자 받아!” 서적의 『제 4장. 지식재산권으로 투자 받는 가업 만들기』에서 다룬 바 있으므로 본 서에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그림 7 다양한 지식재산권 유형]

※ 그림출처: 『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 받아!』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2.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없이 창업을 한다는 것은 나침반 없이 망망대해를 여행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준비된 창업에서는 창업자들의 사업계획 수립을 돕기 위해서 한 페이지로 작성된 사업계획서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법인 설립계획서, 기술가치평가용 사업계획서, 연구소 설립용 사업계획서, 벤처기업 확인용 사업계획서, 투자유치(IR: Investor Relations)용 사업계획서, 정부투자유치용 기술개발사업계획서 등의 다양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법인

준비된 창업은 정부 혹은 민간의 투자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투자유치보다는 생계 형 창업에 속하기 때문에 본 서에서는 주식회사 즉, 법인을 준비된 창업의 필요 요건으로 하고 있다. 협동조합도 출자를 통한 일종의 투자유치로 볼 수 있으나, 본 서에서는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연구소

준비된 창업의 필요요건 중의 하나인 연구소(인정기관에 따라 기업부설연구소, 개발전담부서, 기업부설창작연구소, 기업창작전담부서 등 4가지 형태가 존재함)의 보유여부는 그 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조세, 관세, 자금, 인력, 판로, 기술 등 정부 차원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가치평가

기술가치평가란 준비된 창업 기업이 가진 무형자산인 지식재산권에 대한 기술적 가치를 공신력을 가진 기관으로부터 평가 받는 것을 말한다. 기술가치평가는 건물, 부동산의 감정평가와 동일하게 자산가치로 인정받게 되며, 금융기관 혹은 투자유치 시 유리한 고지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벤처기업 확인

정부에서는 기업의 기술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준비된 창업 필요 요건 중의 하나인 연구소보다도 더욱 풍부한 혜택을 벤처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는 조세, 특허, 투자유치, 자금조달 등 창업기업이 누릴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