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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2장.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와 투자유치모델

10. 도소매(화장품 분야)

새로운 마케팅기법이 투자를 부른다

미팩토리 - 이창혁 대표

정보의 불균형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다, 미팩토리 (mefactory.co.kr)

미팩토리는 화장품 회사가 아니다. 직원 34명 중 20명이 마케팅 담당 인력일 정도로 마케팅 전문 회사이다. 그런데 업태는 제품을 파는 제조업이다. 피르가즘, 돼지코팩, 돼지필링패드 등 각종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창업 1년 만에 매출 80억 원을 올리고, 2년 만에 120억 원을 달성한 회사. 게다가 미팩토리는 내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만 2년도 되지 않는 회사에서 직원 13명을 모집하는 데 무려 1,500명이 지원했다. 매일매일 모니터를 통해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내는 이 회사가 앞으로 어떤 뉴스를 만들어낼 지 자못 궁금하다.

 

창업 배경

창업주 이창혁 대표는 한국외대를 다니다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하고 2011년 귀국했다. 학창시절부터 늘 창업을 꿈꾸던 그는 지인으로부터 아이템을 소개받아 미국 화장품회사 한국 법인 ‘플렉스파워 코리아’를 설립했다. 하지만 3년 동안 매출이 5억 원이고, 순이익은 미미했다. 결국 회사를 매각하고 실패 원인을 분석했다. 20대 청년이 3~40대용 화장품을 팔려는 것과, 박람회만 쫓아다닌 게 문제였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어도 마케팅이 가장 문제였던 것이다. 실패의 경험을 살려 그는 나이에 맞는 20~30대용 화장품을 팔아보기로 하고, 다시 마케팅 아이템을 찾아 나섰다.

 

아이템 도출, 공장도 없이 제품 판매를 시작

어떤 회사가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어도 소비자가 그 제품을 모르면 팔리지 않는다.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사게 만드는 전략적인 행위이다. 이창혁 대표는 일단 마케팅을 할 만한 20~30대 용 화장품을 찾아내어 제조업체를 찾아갔다. 그리고 공동마케팅을 제안했다. 진지한 논의 끝에 제품 이름을 ‘돼지코팩’으로 정하고 캐릭터 디자인을 만들어 특허까지 냈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이용한 SNS 마케팅에 돌입했다. 이대표는 마케팅 전법으로 ‘사용 전후 비교영상 퍼뜨리기’, ‘사용 후기 퍼뜨리기’, ‘신조어 확산하기’ 등의 전법을 사용했고, 결과는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타깃은 20~30대가 좋아하는 한 가지 화장품을 집중 공략!

 이창혁 대표는 일단,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화장품을 마케팅하기보다는 집중할 수 있는 한 가지 제품을 선정했다. 그는 20~30대 젊은이들이 주로 긴 광고 영상은 보지 않고, 자극적인 영상에 주목하며 광고에서 제품효과를 확인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피지가 많은 코에 코팩을 바른 후 효과를 바로 보여줄 수 있는 광고 영상을 만들었다. 그리고 SNS 스타들을 동원하여 그 영상을 퍼뜨리기 시작했다.

 

판매 1000만장 돌파하며 올리브영 판매 1위를 달성하다

미팩토리의 대표제품인 ‘3단 되지코팩’은 1장당 1천 원에 파는 일반적인 마스크팩에 비해 5장에 1만 2천원으로 고가의 제품이다. 그런데도 제품의 장점을 잘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그 효과를 즉각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케팅 한 것이 대박의 비결이다. 또한 여러 제품 중 가장 대중적인 제품을 골라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구를 해결해 준 것이 미팩토리 전제품의 성공비결 요인 중 하나이다.

 

SNS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팩토리factory)는 공장이란 뜻이다. 그런데 미팩토리에는 공장이 없다. 연구개발과 생산은 모두 외주를 준다. 대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마케팅에만 집중한다. 미팩토리는 자신의 핵심 역량이 마케팅임을 잘 안다. 그래서 신제품 개발이나 생산에 힘을 쏟기 보다는 타 업체가 만들어낸 좋은 제품을 발굴하는데 힘을 쏟고, 그것을 잘 마케팅 하는데 주력한다. 그것이 미팩토리만의 경쟁력인 것이다.

 

 

♧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1 : 실패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

사업 실패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적극 모색한 점

 

성공요인 2 : 아이템 집중 방식

소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 가지 아이템을 신중히 선정하고, 집중 마케팅으로 승부를 건 점

 

성공요인 3 : 분석을 통한 명확한 고객층 선정

고객층을 막연히 넓게 잡기 보다는 제품특성에 맞는 고객층을 명확히 잡은 점

 

성공요인 4 : 새로운 마케팅 기법

젊은이들이 SNS를 많이 이용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제품효과 확인하기, 동영상 퍼뜨리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 점

 

성공요인 5 : 자신의 전문 분야에 집중

제조 공장을 갖기 보다는 자신의 핵심 역량이 마케팅임을 알고, 그것에만 노력을 집중시킨 점

 

 

♧ 투자유치 모델 예시♧

 

1.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을 챙긴다.

(미팩토리가 확보 가능한 지식재산권 : 총 24개)

• 상표권 5개 : 돼지코팩 외 4종

• 저작권 5개 : 상표 로고 5종

• 디자인등록 15개 : 화장품 디자인 15종

• 특허 4개 : 코피지 제거용 코팩 외 3종

 

2. 초기 매출 실적을 계상화 한다.

쇼핑몰 개설 후 6개월 이내 10억 원 매출 달성

 

3. R&D 목표를 세운다.

• 뷰티학과 개설 대학과 연구소 설립 협의, 뷰티학과 졸업생 2명 채용

•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화장품관련 지식재산권 24종을 이용한 독특한 화장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 입술 각질 제거용 패치제품 개발

 

4. 구체적인 투자 유치 목표를 세운다.

• 쇼핑몰, 페이스북 이용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소비자 투자유치 2억 원

• 입술 각질 제거 패치개발 정부투자 2억 원, 민간투자 4억 원

 

 

♧ 미팩토리에서 배울 점 3가지 ♧

 

1. 실패원인의 분석 자세-실패를 원망하기 보다는 원인분석을 통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음

2. 강점의 역량 집중-약점보완보다는 강점강화가 훨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낸 사례

3. 소비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마케팅 방식을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입안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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