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3장. 어떤 기업이 투자를 잘 받을 수 있을까?

14. 베끼기 어려운 기술을 가진 기업에 투자한다.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에서 탄생했다. 코카콜라가 가진 특유의 맛의 비밀은 1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극소수의 임원들만 알고 있다. 코카콜라 제조법이 들어 있는 문서는 은행 금고에 봉인돼 있다가 지금은 코카콜라박물관에 보관중이다. 펩시콜라가 코카콜라의 맛을 따라가기 위해 그렇게 애를 썼지만 아직까지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소문난 맛집에 가보면 그 집에서만 맛볼 수 있는 육수나 양념의 비밀을 가지고 있다.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특별한 요리법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아무나 함부로 베끼지 못한다. 이처럼 맛의 비밀이나 영업비밀 또한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아무나 베끼기 어렵다는 것은 따라 하기 힘들다는 것을 말하며, 차별적 가치를 말한다. 어떤 회사든 브랜드의 힘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 남들이 함부로 베끼기 힘든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브랜드도 빛을 발하며 투자자들이 욕심을 낸다. 130년 전통의 코카콜라가 그것을 잘 말해준다.

 

‘카피캣(copycat)’은 2등 전략을 말한다. 1등 기업이 막대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해서 신제품을 개발하면 그것을 기다렸다가 잽싸게 모방하는 전략이다. 요즘 비양심적인 중국 기업들이 카피캣 전략을 많이 써서 전 세계인들로부터 욕을 많이 먹고 있다. 2등 전략은 항상 2등에만 머물 뿐이다. 코카콜라처럼 130년간 누구도 따라 잡지 못하는 1등 전략을 지향해야 한다. 아무도 따라하지 못하는 희소성 있는 기술력을 가질 때 투자자들이 주목한다.

그렇다고 꼭 코카콜라처럼 1급 비밀을 가지라는 얘기는 아니다. 틈새시장을 찾아내는 것도 남들이 베끼기 어려운 기술 중 하나이다. 본죽은 죽을 ‘간편하고 영양 많은 웰빙 자연식’으로 바라봤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발견 할 수 있었고, 핸디페어는 ‘라이프 하우징’을 ‘케어(care)’의 관점으로 바라봤기에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이미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새로운 질문과 관찰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차별화 전략을 찾아낼 수 있다.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