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3장. 어떤 기업이 투자를 잘 받을 수 있을까?

2. 성공한 창업자들의 10가지 공통점

 

그럼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항들을 준비해야 할까? 사업의 종류나 업종마다 준비 사항이 다르고, 창업자의 환경이나 역량도 다르므로 이 책에서 각각의 구체적인 준비사항을 기술하기는 어렵다. 다만 제2부에 소개된 ‘성공한 창업자들’의 상황을 되짚어보면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도 나름대로 무언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2부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에서 보았듯이 대부분의 창업주들이 초기에는 생계형 사업으로 시작했다. 본죽의 김철호 회장은 외환위기 때 빈털터리가 되어 공터에서 리어카로 호떡을 팔았고, 이삭토스트의 김하경 사장은 남편의 병환 때문에 전업주부에서 토스트 가게 사장이 되었고, 강보람고구마의 강보람 대표는 대학생 신분으로 아버지의 대표직을 이어받았다. 필자가 만나 본 많은 식당 주인들도, 대리운전 기사님들도, 택시 기사님들도 한결같이 이전에는 대기업에 근무했거나, 공직에 있었거나, 크게 사업을 하던 사람들이었다. 모두가 나름의 사연과 쟁쟁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왜 2부에 소개된 사람들만이 지금의 위치에 이르게 되었을까? 그들의 공통점을 짚어보면 어느 정도 그 답이 나올 것이다.

 

<성공한 창업자들의 10가지 공통점>

1. 대부분 처음엔 바닥에서 출발했다.

그들은 많은 자본으로 그럴듯한 회사를 차려 출발한 것이 아니라 학벌이나 나이, 집안배경과 무관하게 대부분 처음엔 무일푼 혹은 아주 적은 자본으로 출발했다.

 

2. 실패를 극복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했다

대다수 창업주들이 실패를 경험한 분들이다. 하지만 그들은 실패에 짓눌리거나 자신의 신세를 비관하지 않고, 강한 의지로 다시 일어서고자 했다. 희망을 바라보며 의도한 바를 행동에 옮겼다.

 

3. 관찰의 대가들이었다

모두 자신이 꿈꾸는 분야의 현상이나 상태를 유심히 관찰해서 발상이나 아이디어를 낚아 올렸다. 실패 속에서 실패의 원인을 찾아냈고, 레드오션 속에서 틈새시장을 찾아냈다. 관심과 열정은 관찰로 이어지고, 관찰은 성공으로 이어진다.

 

4. 한 분야에 집중적으로 몰입했다

선정한 아이템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몰입을 했다. 몰입을 통해 방향과 길을 찾을 수 있었고, 품질을 높일 수 있었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낼 수 있었다.

 

5. 살고 있는 지역에서 시작했다

대부분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집 근처에서 시작했다. 적은 자본에 교통비와 식비 등 비용절감 효과도 있었겠지만, 지역 상권을 잘 아는 이점과 함께 정서적 안정감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6. 정확한 분석하에 고객 타깃을 아주 좁게 잡았다

거창하게 4,500만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또는 1,800만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등 막연하게 넓게 잡기 보다는 동네의 새벽길 학생들, 치맥을 즐기는 지역 사람들, 고구마 경매사들,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 놀이터를 지나가는 아이들 등 좁지만 정확한 고객층을 설정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했다.

 

7. 꿈만 꾸지 않고 행동에 옮겼다

누구에게나 꿈은 있다. 그러나 행동에 옮기지 않는 꿈은 개발의 편자일 뿐이다. 종은 울려야 종이고, 촛불은 켜져야 촛불이고, 꿈은 실천에 옮겨야 꿈이다. 그들은 모두가 실천의 대가들이었다.

 

8. 작을지라도 창업자금을 손수 마련했다

돈이 돈을 버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빚을 듬뿍 내면 위험하기도 하거니와 만용을 부릴 수도 있다. 그들은 처음부터 빚을 내어 사업을 한 게 아니라, 자기가 벌어서 작은 가게를 차리고 그 가게를 키워나가거나 창업자금을 마련했다.

 

9. 자기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했다.

아이디어를 얻은 다음에는 어떻게든 그것을 차별화된 상품으로 만들었다. 주력상품이 음식이든, 농산물이든, 서비스든, 마케팅이든, 교육이든 반드시 자신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그것을 성공으로 연결시켰다.

 

10. 주변사람들 또는 사회와 가치를 공유했다.

대부분 자기만의 이익을 채우기보다는 주변 사람들과 기업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웃이든 가맹점주든, 소비자든 그들과 기업의 가치를 나눌 때 더 큰 이익이 돌아온다는 것을 잊지 않고 실천했다. 최근 기업가치의 사회적 공유는 투자의 중요 요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부분은 뒤에 가서 다시 설명하고자 한다.

 

이상 10가지 공통점은 소상공인 여러분들께서 ‘과연 지금 내가 얼마만큼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는 것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배우는 자만이 준비할 수 있고, 준비하는 자만이 성공과 악수할 있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