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3장. 어떤 기업이 투자를 잘 받을 수 있을까?

7. 사업 모델이 쉬운 기업에 투자한다.

     

여러분은 엘리베이터 스피치라고 들어 본적이 있는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동안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는 설득 기술을 ‘엘리베이터 스피치’라고 한다. 즉, 짧은 시간 안에 사업 내용을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스피칭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그러려면 이미 사업모델에 대한 핵심 워딩(wording)이 잡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위해 어떻게 핵심 워딩을 잡아야 할까? 우리가 2부에서 살펴본 성공 기업들의 슬로건을 살펴봄으로써 한수 배워보자.

 

1) 본죽 : 간편하고 영양 많은 한국형 웰빙 죽

2) 이삭토스트 : 엄마가 만든 착한 토스트

3) 이비가짬뽕 : 보약 같은 대중음식 웰빙 짬뽕

4) 오니기리와이규동 : 밥을 가볍고 예쁘게 즐길 수 있는 퓨전음식

5) 또봉이통닭 : 치맥 고객을 겨냥한 옛날 맛 그대로의 통닭

6) 설빙 : 빙수와 인절미의 만남 퓨전 디저트

7) 빽다방 : 한국형 스타벅스 초저가 커피

8) SYJ : 값싸고 품질좋은 디자인 개성 만점 티셔츠

9) 강보람고구마 : 아빠와 딸이 함께 기른 달고 신선한 고구마

10) 성심당 : 대전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3대 빵집

11) 첼시마켓 : 뉴욕에서 즐기는 복고풍 식도락 체험

12) 눔 :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No. 1 건강관리 앱

13) 허니비즈 : 꿀벌처럼 꼭 필요한 배달, 생활편의 서비스

14) 이가자헤어비스 : 세계를 누비는 대한민국 대표 헤어 디자이너

15) 다섯시삼십분 : 친절하고 저렴한 소형가구 이사 전문 서비스

16) 핸디페어 : 믿고 찾는 우리 동네 토탈 생활기술 서비스

 

어떤가? 이해하기 쉽지 않은가? 10초 안에 설명이 가능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의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해 주는 슬로건이지 않은가? 바로 이런 슬로건을 만들면 엘리베이터 스피치에 큰 도움이 된다.

 

정부기관 투자의 경우 대부분 심사위원들은 교수들이다. 그래서 본인이 이해하기 힘든 현장 전문용어를 쓰면 부정적인 평가를 한다. 민간 투자기관 쪽도 마찬가지다. 투자심사위원들은 하루에 수십 건씩 투자사업계획서를 검토한다. 그들은 표지 하나만 보고서도 버릴지 말지를 결정한다. 즉 사업 타이틀만 봐도 사업 내용을 훤히 꿰뚫는 경험자들이다. 따라서 짧고 쉬운 슬로건으로 사업모델의 핵심을 설명하면서 그들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

여러분은 신문을 많이 읽어봤을 것이다. 신문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국민 중에는 고학력자도 있고 저학력자도 있다. 그러므로 신문은 어려운 말이나 문장을 써서는 안 된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한다. 사업모델 슬로건이나 제안서도 마찬가지다. 핵심을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비전이 담긴 표현을 써야 한다. 중학생을 10초 안에 납득시킬 수 있는 표현이라면 가장 좋은 표현이다.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