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3장. 어떤 기업이 투자를 잘 받을 수 있을까?

9. 신용이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

 

신용정보란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 상대방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를 말한다. 다시 말해 정부나 민간 금융기관에 융자, 투자 등을 할 때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기준정보로 활용이 된다. 따라서 신용정보는 융자한도의 규모를 산정하는데 필요한 결정적 기준으로 사용된다.


융자 대신 투자를 받을 거라 신용정보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반문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기업이 자금 조달에 있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융자이다. 창업 초기 기업치고 자금이 넉넉한 기업은 극히 드물다. 기술력이 우수하고 제품이 잘 팔린다고 해도 언제 어떤 일로 자금이 부족할지는 예측하기 힘들다. 특히 매출이 많더라도 외상 거래로 인해 흑자 도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기에 창업주는 긴급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바로 이 때 필요한 것이 융자이며, 융자를 충분히 받기 위해서 기업의 신용도가 좋아야 하는 것이다.

 

창업 기업의 신용도를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째, 예금, 적금, 급여, 대금지급 등은 주거래 은행으로 되도록 단일화하여 은행 실적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다. 둘째, 상호신용금고, 보험사 등 제2금융권과 제3금융권, 사체 등의 융자는 되도록 피해야 한다. 이들 금융권에서 융자를 받을 경우 기업의 신용도는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경영진 특히 대표이사, 등기이사의 개인신용도도 관리해야 한다. 기업의 신용도 산정에 주요 경영진의 개인신용도가 함꼐 반영되기 때문이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