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창업의 정석

3장. 업종별 준비된 창업

3.10. I 숙박 및 음식점업

제 10차 표준산업분류 기준 『I 숙박 및 음식점업』 의 산업분류체계는 다음과 같다.

지역총생산(GRDP)증가율, 취업자, 사업체 증감

 

숙박 및 음식점업의 지역총생산(GRDP) 은 산업평균을 훨씬 하회하고 있으며 갈수록 더욱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중심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취업자수는 2017년 이후 감소 추세에 있으며, 사업자수는 소폭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림 75 I 숙박 및 음식점업 개황 분석(GRDP, 취업자, 사업체 증감)]

※ 출처 : 「국가 통계 포털(kosis.kr)」「 ONE-STOP 산업통계 종합포털(istans.or.kr)」, 자체 편집

 

연구개발비, 시장성, 사업성, 안정성

 

숙박 및 음식점업의 연구개발비 투자는 2014년 이후 소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성(매출액증가율)의 경우 산업평균의 2배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성(매출액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2012년 이후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안정성(차입금의존율)은 산업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나, 2013년 이후 차입금의존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림 76 I 숙박 및 음식점업 개황 분석 종합(연구개발비, 시장성, 사업성, 안정성)]

※ 출처 : 「국가 통계 포털(kosis.kr)」「 ONE-STOP 산업통계 종합포털(istans.or.kr)」, 자체 편집

 

SWOT 분석

[그림 77 I 숙박 및 음식점업 창업 SWOT 분석]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숙박 및 음식점업 창업의 강점첫째, 점점 확대되고 있는 시장이라는 점이다. 나홀로 족, 1인 가구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숙박 및 음식점업의 폐업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자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고, 수익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규모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은 숙박 및 음식점업에 창업의 기회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둘째, 식재료의 최대 수요처라는 점이다. 음식점업의 매출과 수익성 측면에서 식자재의 신선도와 원가경쟁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따라서 농업, 축산업, 어업 등 1차산업과의 직거래를 확대함으로써 원가를 절감하고 품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숙박 및 음식점업 창업의 약점첫째, 창업·폐업률이 가장 높은 업종이라는 점이다. 2016년도 기준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산업별 3년 생존율은 제조업 51.5%, 건설업 44.7%, 전문과학기술업 47.5%, 출판영상업 40.8%, 도소매업 37.7%, 음식숙박업 32.2%로 숙박 및 음식점업의 생존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16년도에 폐업한 음식점업의 수는 169,164개로 전체 폐업기업 909,199개의 18.7%에 달하며, 창업한 음식점업의 수는 187,837개로 전체 창업기업 1,226,443개의 15.3%에 이르고 있다. 창업기업수와 폐업기업수가 거의 엇비슷한 수준에 이를 정도로 창업과 폐업이 활발한 업종이라는 점이다. 바꾸어 말하면 누구나 쉽게 창업하고 누구나 쉽게 폐업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이라는 것이다. 중소기업청의 2016년 창업기업실태조사를 기준으로 볼 때 숙박음식점업의 평균 창업비용이 397백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 해 숙박음식점업 폐업으로 인해 70조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내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남들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숙박음식점업 창업에 주의가 요구된다. 둘째, 맛과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다. 최근 먹방의 인기가 식을 줄을 모르고 있다. 요리방송에서부터 맛집 탐방까지, 소문이 났다 하면 줄을 서면서도 기다리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시설과 서비스가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손님을 어지간해선 모으기 힘들다. 마케팅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맛과 서비스가 형편없다면 금방 식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맛과 서비스는 절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하자.

 

숙박 및 음식점업 창업의 기회요인첫째, 방탄소년단 등 한류 문화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음악의 방탄소년단, 게임의 페이커 이상혁 선수, 축구의 손흥민 선수, 피겨의 김연아 선수, 영화의 봉준호 감독 등은 이제 지구촌에서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가 되었다. K-Pop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둘째, 한류 문화의 확대와 함께 한식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류를 찾아 한국을 찾는 관광객수가 늘어나고 해외에서 한식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은 한국 음식점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가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숙박 및 음식점업의 위협요인첫째, 공실률, 폐업률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숙박공유기업 에어비엔비를 시작으로 민박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기존 숙박업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둘째, 단가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10억달러 투자유치에 성공한 숙박업계의 유니콘 기업 야놀자의 등장으로 여기 어때, 에어비엔비, 호텔스닷컴, 아고다 등 숙박앱간의 단가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음식점업의 경우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배달 앱에 가입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배달 앱 의존도가 높아졌다. 이러한 앱의 등장은 단가경쟁뿐만 아니라 수수료 인상 등으로 인한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숙박 음식점업의 가장 큰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숙박업의 변신, 야놀자

 

『너는 융자 받니? 나는 투자 받아!』에서 소개된 야놀자는 모텔 숙박예약 플랫폼 기업이다. 야놀자의 가장 큰 강점은 정보의 신뢰도가 높다는 점이다. 가짜 뉴스, 가짜 정보가 난무한 요즈음, 호텔 광고내용과 실제 내용이 다른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야놀자는 호텔, 모텔 직원들이 직접 내용을 작성함으로 인해 정보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다. 숙박, 음식점업이 기존의 시설경쟁, 품질경쟁, 규모 경쟁 등 오프라인 경쟁력을 높이는 것보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스마트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적은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성비 갑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한 숙박 예약, 식당 예약은 이제 기본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림 78 I 숙박 및 음식점업 – 숙박업의 변신 (야놀자)]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숙박 및 음식점업 준비된 창업 전략

숙박 및 음식점업의 경우 매출액 증가율 즉, 시장성장률은 약간 높은 반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보통 이하 수준의 산업에 속하며, 차입금의존율은 산업평균보다는 낮은 산업에 속한다.

 

시장성 확대를 위해서는 N.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Q.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E.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재생업 등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으며, 수익성 증대를 위해서는 L. 부동산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J. 정보통신업 등 수익성이 높은 사업과의 협력을, 차입금 의존율을 낮추기 위해서  K. 금융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J. 정보통신업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림 79 I 숙박 및 음식점업 - 준비된 창업 전략(산업/업종간 융합)]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