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준비된 창업의 정석

3장. 업종별 준비된 창업

3.22. U 국제 및 외국기관

『U 국제 및 외국기관』의 경우 『O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업종과 마찬가지로 이 업종을 대상으로 창업을 하기보다는 이 업종 종사자가 창업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SWOT 분석

[그림 122 U 국제 및 외국기관 창업 SWOT 분석]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의 강점첫째, 세계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도 명목상 GDP 기준 우리나라 경제의 무역 의존도는 70.4%에 육박한다. 즉 수출입을 제외한 국내 내수 경제규모는 30%가 채 되지 않을 정도인 것이다. 2019년 10월 기준 우리나라 GDP기준 세계 경제 규모는 미국 13.1배, EU 11.5배, 중국 8.7배, 일본 3.2배, 독일 2.4배, 인도 1.8배 등이다. 국내의 벤처투자가 좁은 국내보다 글로벌 진출 아이템을 선호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초기 창업자의 경우 해외 수출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인 점을 감안할 때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자의 경우 글로벌 진출에 훨씬 유리한 것이다. 둘째, 국제 협력에 유리하다는 점이다. 정부 연구개발 지원사업 신청시 국제공동 기술개발과제의 경우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기술개발뿐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시에도 현지 사정에 밝은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자에게 훨씬 유리한 점이 많다. 따라서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의 경우 국내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경험한 국가와의 협력 아이템을 창업 아이템으로 하는 것이 많은 점에서 유리하다.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의 약점첫째, 위험관리, 리스크 관리에 불리하다는 점이다.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의 경우 외교관 등 공무원에 준하는 안정적인 직업이 대부분이다. 또한 정치, 외교, 경제 등 거시적 시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미시경제, 실물경제에는 상대적으로 취약할 가능성이 있다. 창업초기기업은 국내든 해외든 치열한 환경속에서 버텨야 하는 잡초근성이 필요하지만 이런 점에서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민간 현장 실무경험에 불리하다는 점이다. 국제 및 외국기관의 경우 기관 및 조직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반면, 초기 창업기업의 창업자는 영업, 회계, 인사, 기술개발, 관리 등 전 영역에서 슈퍼맨과 같은 역할을 해내야 한다. 부딪히는 모든 업무가 생전 처음 겪는 일이 다반수이고 친절히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다. 모든 것을 창업자 본인이 알아내야 한다. 따라서 주어진 역할과 책임 내에서 일을 해 온 사람들이 해내기에는 불리한 점이 많은 것이다.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의 기회요인첫째, 국가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경제에서 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이제 국가의 경계가 점점 더 사라지고 있다. 알리바바를 통해 전 세계의 제조업체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들은 국가와 관계없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간 교역은 더욱 활발해지고 해당 국가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가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둘째, FTA, 국제교류가 확대된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정부는 신남방정책, 신북방정책 등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교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앞서 살펴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한반도-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천명한 바와 같이 국가간 경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장에게는 더없이 유리한 기회가 될 것이다.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창업의 위협요인첫째, 민족주의, 자국우선주의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의 민족주의 정책으로 많은 국가들이 자의적 타의적으로 자국우선주의 정책들을 우선함에 따라 세계 곳곳에서 국가간 무역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간 갈등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가장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둘째, 관세정책이다. 관세정책은 국가간 무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북미간 관세정책 다툼에 전 세계가 휘청거릴 정도로 관세는 당사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무역업에 익숙한 창업자인 경우에는 이러한 관세정책의 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나 그러지 못한 경우에는 관세정책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만큼 위협적인 존재임에 틀림없다.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 준비된 창업 전략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의 경우 시장성과 수익성 확대에는 상당히 유리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여러 국가들의 경제상황을 두루 파악하고 있는 만큼, 각국 산업의 경쟁력 파악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높은 광물 수입 의존도를 활용한 아프리카로부터의 광물 수입사업이라든지, 각국의 베스터셀러 제품을 다른 나라로 수출하는 등 새로운 시장 발굴에는 더없이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이다.

 

각국의 이자율, 금융기관 상황에도 익숙한 국제 및 외국기관 출신의 경우 차입금 의존율 또한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많다. 특히 차입금 조달보다는 국제 투자를 유치하기에 더없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림 123 U 국제 및 외국기관 - 준비된 창업 전략(산업/업종간 융합)]

※ 그림출처: 『업종별 준비된 창업』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