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

준비된 창업의 정석

4장. 따라 하는 준비된 창업

4.3. 준비된 창업 2단계 - 아이템 도출

아이템 도출 단계는 창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아이템 진단결과 비교(2.1), 창업 진행여부 판단(2.2), 취약점 분석(2.3), 개선방안 도출(2.4), 진단결과 종합(2.5) 세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템 도출(2단계)은 창업역량 진단(1단계) 결과를 기초로 수행하며, 비즈니스 모델 작성(3단계)을 위한 기초가 된다.

 


[그림 129 2단계 – 아이템 도출]

※ 그림출처: 『준비된 창업 10단계』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4.3.1. 아이템 진단결과 비교

아이템 진단결과 비교 단계(2.1)는 창업 후보 아이템에 대해 각각 1단계에서 수행한 경영진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에 대한 창업역량진단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단계로서, 엑셀 등 간단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분석해 보면 어떤 것이 창업자에게 가장 적합한 것인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본인의 창업 아이템을 대상으로 창업역량진단을 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업자는 O2O 플랫폼, 준비된 창업 교육 등 2가지 창업 아이템을 대상으로 창업역량진단을 수행한 결과이며, 시장성은 2가지 모두 우수하나, 기술성, 사업성, 경영진역량 관점에서 준비된 창업교육 아이템이 우수함을 알 수 있다. 최종적으로 O2O 플랫폼의 전체 평균은 4.0점, 준비된 창업교육의 경우 4.6점으로 준비된 창업 교육 아이템을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해야 하는 것이다.

 

창업 아이템 도출 시에는, 첫째, 본인이 직접 경험한 분야에서 아이템을 찾을 것, 둘째, 좋아하는 일보다도 잘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 셋째, 사업의 가치를 중요시할 것을 추천한다. 이들 기준으로 도출된 개별 아이템에 대한 창업 역량진단 결과를 거친 후 평가 결과가 가장 우수한 것 하나를 선택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창업 초기부터 여러 가지 아이템을 추진하여 역량을 분산시키면 효과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투자자에게 전문성 결여로 비쳐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습 3)

실습 2. 창업역량 진단 결과를 엑셀 등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세요.

[그림 130 아이템 도출 결과 예시]

4.3.2. 창업 진행여부 판단

창업진행 여부 판단(2.2) 단계에서 앞서의 진단결과를 통해 창업 준비를 계속 할 것인지, 아니면 취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만일 현재 취업 중인 경우라면 직장을 그만둘 것인지, 계속 다닐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부족한가? 아직 그만두지 마라. 그리고 조금 더 준비를 하라. 절대 늦지 않다. 창업은 긴 호흡이니 준비를 충분히 해도 늦지 않다.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을 계속 다니며 본 서를 참조하여 창업 준비를 좀 더 한 후 창업을 결행하면 되는 것이다.

4.3.3. 취약전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만일 창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결정된 창업 아이템의 취약점을 분석(2.3)한 후, 개선방안을 도출(2.4)해 나간다. 경영진 역량(1.1)이 부족하다면 창업자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경영진을 보완하고, 기술성(1.2)이 부족하다면 창업팀에 기술자를 합류시켜야 한다. 시장성(1.3)이 부족하다면 새로운 틈새 시장을 발굴해야 하고, 사업성(1.4)이 부족하다면 비용을 줄이거나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앞으로 준비된 창업을 통해 이러한 단점들을 하나씩 보완해 나갈 것이니 걱정하지는 마시라.

4.3.4. 진단결과 종합

개선방안까지 도출이 되었다면 지금까지의 역량진단 결과, 취약점 분석 결과 및 개선방안을 취합, 진단결과를 종합(2.5)한 후, 준비된 창업 10단계 수행 일정계획을 작성한 후 2단계-아이템 도출 단계를 마무리한다.

4.2.5. 창업 역량 진단의 중요성

지금까지 창업 역량 진단 4개 영역 17개 항목에 대해 살펴보았다. 만일 17개 질문에 모두 5점 만점을 받았다면 이미 투자를 유치하였거나 기업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이 잘 굴러가고 있는 기업일 것이다. 불과하지만, 질문 하나하나가 창업의 창업역량진단의 중요성은 다음을 통해 충분히 알 수 있다. 하지만 질문의 하나라도 1점이 있다면,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그 점을 개선하도록 하라. 그렇지 않는다면 추후 분명 그로 인해 회사가 어려워질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 경영진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이 부족할 경우 벌어질 일을 예측해 보겠다.

 

『경영진 역량』부족이 초래하는 결과

 

해당 업종에 대한 경험 부족하거나, 보유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임직원에 대한 포용력이 부족하거나, 경영진들과 마찰만 일으키는 사장님이 운영하는 회사는 어떻게 될까?

아마 기술인력들이 하나 둘 조건에 맞는 다른 회사를 찾아 회사를 떠나게 될 것이고, 고객사들이 등을 돌리게 되어 매출이 감소할 것이며, 임원들이 사장과의 회의를 기피하고 사사건건 반기를 들며 사장님의 뜻에 도전장을 던지고, 협상이 진행중인 투자자가 발길을 돌리고,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담당자의 책임감 결여로 계속 지연되는 등 회사는 인력 퇴직, 고객 이탈, 매출 감소, 투자자 외면 등 전형적인 불황의 늪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기술성』부족이 초래하는 결과

 

전담 연구인력이 없이 기술개발을 외주업체나 프리랜서에 의존하는 기업, 별다른 특허나 저작권, 프로그램 등록과 같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는 회사, 단기 수익에 급급한 나머지 당장 수익을 내지 못하는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에는 인색한 회사, 차별화되지 않는 평범한 기술만 가진 회사, 새로운 기술보다는 기존의 익숙한 기술을 고수하는 회사, 완성된 형태가 아닌 팔지 못하는 시제품 형태의 기술만 계속 개발하는 회사는 어떻게 될까?

외부 전문인력들을 유치하고자 해도 오지 않고, 공동 기술개발을 하고자 해도 손 내미는 협력사가 나서지 않고, 기술력을 아무리 홍보해도 고객들은 외면하고,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져 A/S만 잔뜩 늘어나는 등 성공하는 기술창업기업과는 자꾸 멀어지게 될 것이다.

 

『시장성』부족이 초래하는 결과

 

시장이 성숙하기도 전에 새로운 기술의 출현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 특정 업종에 국한되어 국내 통틀어도 시장이 크지 않은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 기술수명주기상 쇠퇴기에 들어서서 새로운 기술로 대체되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 공공의 이익에 반하여 사회적으로 외면 받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 환경 규제로 인하여 사용이 법적, 제도적으로 제한되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 경쟁업체나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이 없이 그저 그런 기술을 가진 회사는 어떻게 될까?

시장성이 부족한 기술은 속된 말로 “돈 안 되는 기술”로 간주되어 고객과 투자자의 외면을 받게 되고 수익이 부진한 건 당연할 결과일 것이다.

 

『사업성』부족이 초래하는 결과

 

생산시설이 열악하여 도저히 판매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회사, 자금 부족으로 생산, 판매, 마케팅, 홍보 등 적기에 필요한 자금 수급에 애로를 겪는 회사, 소요자금을 부풀리거나, 턱없이 부족하게 편성하여 외부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회사, 마케팅 조직/인력 부족으로 마케팅 투자 여력이 없는 회사, 판매처가 다양하지 않아 판로개척에 애를 먹고 있는 회사, 수익 발생이 힘들거나 마진율이 낮아 투자비 회수가 어려운 회사는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생산 차질로 인한 납기지연으로 고객 불만이 점점 늘어날 것이고, 인력, 부품 구입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생산 및 원자재 수급 차질이 불가피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계획에 없던 비용 발생으로 회사 전체의 자금 수급이 힘들어지게 되며,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의 부재나 판매처 부족은 기업/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져 제품 판매 부진으로 이어져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다.

 

 (실습과제 1)

내가 생각하고 있는 창업 아이템 후보들을 나열하세요.

(실습과제 2)

창업 아이템 후보들 각각에 대하여 다음 질문들에 해당하는 사항을 체크하세요.

4.3.5. 정부투자사업 조회 Tip

정부투자사업 조회 시 도움이 되는 K-Startup과 기업마당 2개의 사이트를 소개한다. 예비창업자라면 이 2개의 사이트는 반드시 들여다 보아야 한다. 무료 정부지원 사업정보가 모두 들어있는 보물 같은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 2개만 연구해도 창업 전문가가 충분히 될 수 있으며, 준비된 창업의 목표 중 정부투자유치 정보의 소스가 바로 이들이다.

 

첫째, 창업진흥원(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국내 대표적 창업지원사이트인 『K-STARTUP』 (www.k-startup.go.kr )이다.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예비창업자, 초기창업기업에게 더없이 유용한 보물들이 가득하다. 창업교육, 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사업화, 정책자금, R&D, 판로·해외진출, 행사·네트워크 등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부지원 사업을 조회/신청할 수 있다.


[그림 131 K-STARTUP 홈페이지]

* 그림 출처: www.k-startup.go.kr

 

둘째, 중소기업연구원(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또 하나의 정부지원사업 안내 사이트인 『기업마당』(http://www.bizinfo.go.kr/)이다.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7년 이내 중소기업 모두에게 유용한 추천 사이트로서, 금융, 기술, 인력, 수출, 내수, 창업 등 검색 기능이 막강하다.


[그림 132 기업마당 홈페이지]

* 그림 출처: www.bizinfo.go.kr

  • Facebook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