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4장. 지식재산권으로 투자받는 기업 만들기

7. 지식재산권을 확보한다.

 

개략적인 사업성 분석이 완료되었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지식재산권, 특히 특허를 출원할 필요가 있다. 상표권, 저작권 등 다른 것들은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등록해도 무방하다. 특허부터 출원하라.

 

특허는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전 단계의 비즈니스 모델단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특허는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서, 비즈니스 모델 수립 시에 고민했던 내용들을 구체화하는 단계인 것이다. 

[그림] 비즈니스 모델(린캔버스)와 특허와의 관계

대부분의 특허는 변리사 사무소를 통해 출원을 하지만 최근에는 대학생을 비롯한 일반인들도 특허를 직접 출원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 또한 창업주 스스로 한번쯤은 특허 출원을 직접 해 보기를 권장한다. 앞에서 언급한 특허청, 특허로, KIPRIS 등의 사이트를 통해 직접 출원하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본서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아이템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야만 한다. 기존 특허에 대한 조사, 경쟁사, 경쟁제품, 목표시장, 해외·국내시장 규모, 기존 제품의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여러분의 아이템의 차별화 요인과 핵심경쟁력 요소를 도출해야 하는 것이다. 매장에 가서 제품을 살펴보기도 하고 하고, 도면도 보고, 사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부 사례 중 이비가짬뽕의 경우 “짬뽕국물”이 특허다. 이 경우 “짬뽕국물”에 관한 특허도 조사하고 유명한 중식집에 가서 실제 짬뽕을 맛보고, 조사하는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면서 나의 짬뽕국물 비법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짬뽕 국물에 대한 특허가 나오는 것이다. 얼큰한 맛, 순한 맛 등 짬뽕국물이 다양할 수도 있다. 종류별로 특허 출원을 하면 되는 것이다.

 

특허명세서를 직접 작성하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특허명세서를 작성하는 과정에 해 온 시장조사, 경쟁제품조사, 차별화 요소 등에 대한 분석은 다음단계의 사업계획서 초안 작성의 기본 골격이기 때문이다. 즉 잘 작성된 특허명세서는 그 자체가 사업계획서가 되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특허 출원 시에는 특허 명세가 일정기간 경과 후 공개가 된다는 점이다. 즉 사업의 핵심적인 내용은 비밀에 부쳐야 한다. 코카콜라 비법은 특허로 출원하지 않는다. 왜냐 하면 공개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애플 등 대기업들도 기술의 유출 방지를 위해서 특허출원 자체를 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짬뽕국물에 대한 상세한 배합비율에 대한 수치는 다르게 하거나 밝히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이 세상에 비밀은 없다.

 

지금 단계에서 특허를 출원하는 이유는 단 하나, “내 아이템에 대한 권리를 누구보다도 먼저 등록”한다는 데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출원일자”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림] 지식재산권 출원 예시. 작동완구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여 지식재산권을 출원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