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창업의 정석

4장. 따라 하는 준비된 창업

4.8. 준비된 창업 7단계 - 기술가치 평가

우리나라의 기술가치평가 방식은 크게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 원가접근법으로 구분된다.

기술가치 평가는 다음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술이전 및 거래, 금융, 현물 출자, 전략, 청산, 소송, 세무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창업 준비단계 혹은 초기 창업단계에서는 기술의 담보권 설정을 통한 융자나 투자유치 등의 용도(금융), 기술 또는 지식재산권의 현물 출자 용도(현물출자), 기업의 가치 증진, 기술상품화, 전략적 경영계획 수립 등의 용도(전략)로 기술가치 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특허, 저작권 등과 같은 무형자산이 국가 뿐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상상력, 창의성을 과학기술에 접목시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가 경제 성장의 핵심요소로 대두되고 있으며, 노동이나 자본 등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이 기업가치를 경정하고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S&P500 기업들에 대한 기업가치의 무형자산 비중이 1975년에 17%에 불과했던 것이 1995년 68%, 2015년의 경우 85%까지 상승한 것만 보더라도 지식재산이 얼마나 중요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얼마 전인 2019년 12월 우아한 형제들(배달의 민족)이 4조 8천억대 투자유치를 함으로써 국내를 발칵 뒤집는 사건을 기억하고 있는가? 우아한 형제들은 2010년 불과 3천만원의 자본금으로 시작해 10년만에 4조 8천억대 회사로 성장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무형자산의 힘인 것이다. 국내에서도 지식재산 관련 IP금융의 중요성을 깨닫고 정부에서도 금융위원회, 특허청이 공동으로 2022년도 기준 국내 IP 금융을 2조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로 지식재산(IP) 금융 활성화 종합대책을 2018년 12월 발표한 바 있다. 기술가치평가는 바로 이와 같은 시대를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림 151 국내 IP 금융 규모]

※ 그림출처: 『 지식재산(IP) 금융 활성화 종합대책 』 금융위원회, 특허청, 2018.12

 

기술가치 평가 단계는 창업팀이 확보한 지식재산권에 대해 공신력을 갖춘 기관을 통해 기술가치 평가를 실시하는 단계로 신청기관 선택 및 자료확보(7.1), 자료 정리(7.2), 신청서 작성(7.3), 신청서제출 및 확보(7.4) 세부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기술가치 평가(7단계)는 이전 단계인 비즈니스 모델 작성(3단계), 지식재산권 확보(4단계), 사업계획 수립(6단계)를 기초로 수행하며, 벤처기업 확인(10단계)시 유리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림 152 7단계 – 기술가치평가]

※ 그림출처: 『준비된 창업 10단계』교육교재, 김진수, ㈜착한부동산연구소, 2019.02, 자체 편집

4.8.1. 신청기관 선택/자료 확보

신청기관 선택/자료 확보단계(7.1)에서는 기술평가기관, 금융기관 등 기술가치평가를 수행하는 기관을 선택하고, 해당 기관의 기술가치평가 신청 절차를 확인한다. 또한 제출서류 파악과 함께 신청서류 양식을 확보한다. 각 기관별로 기술가치평가방식이 다르므로 반드시 해당 기관에 방문 혹은 유선 문의를 통해 기술가치 평가 절차에 대해 숙지하도록 한다.

 

아래와 같이 지정유형별로 기술가치평가기관이 지정되어 있으며, 기술가치평가 목적과 용도에 따라 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 상담을 반드시 거친 후 기관을 선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술보증기금의 기술가치평가가 가장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기술보증기금의 기술가치평가 보증서는 금융기관에서도 보증금액의 최대 100%까지 보증할 정도로 금융기관의 공신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4.8.2. 자료 정리

자료 정리 단계(7.2)에서는 준비된 창업 전단계 수행을 통해 작성한 비즈니스모델, 지식재산권 목록, 사업계획서, 조사/분석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둔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일부 기관의 경우 특허명세서 등을 요구할 수 있으나, 특허 명세서와 같은 기업 기밀과 관련한 사항은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유의하기 바란다. 대신 다른 자료들은 기관 담당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태그, 자료목록 등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이쁜 사과가 먹기 좋은 법이며, 기업의 품격을 상징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4.8.3.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 단계(7.3)에서는 기술개요, 기술환경분석, 기술의 유용성 및 경쟁력 분석 등을 포함하는 기술가치 평가서를 작성한다.

기술가치 평가가 이전 단계 결과물인 비즈니스 모델, 특허, 사업계획서를 기초로 작성된다는 것은 아래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가치 평가 항목은 기술개요, 기술 환경분석, 기술의 유용성 및 경쟁력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개요

기술개요 및 특징, 기술구성 및 내용, 기술 적용현황

 

기술 환경 분석

국내외 기술동향 및 업체 현황, 기술의 Life-Cycle, 기술발전방향

 

기술의 유용성 및 경쟁력 분석

기술 유용성 및 경쟁력 평가, 기술 독창성 및 첨단성 평가, 기존기술 대비 비교우위성, 기술 활용성 및 확장성


[그림 153 기술가치평가 – 사업계획 – 비즈니스모델 – 특허와의 관계]

※ 그림출처: 『기술가치평가가이드』 산업통상자원부, 2014, 『너는 융자 받니? 나는 투자 받아』 김진수 저, 프리윌출판사,2018, 자체 편집

 

위의 그림에서 보다시피 기술가치평가 항목 대부분을 이미 사업계획서 작성 시 작성했던 내용이고, 비즈니스 모델, 특허명세서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전 단계까지 충실히 수행해 왔다면 기술가치평가 신청서 작성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4.8.4. 신청서 제출 및 확보

신청서 제출 및 확보 단계(7.4)에서는 작성된 기술가치평가 신청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한 후, 기관의 기술가치 평가를 거친 후 통과시 기술가치평가서를 수령하고, 주기적으로 갱신한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