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융자받니? 나는 투자받아!

제5장. 성장하는 기업을 위한 조언

3. 투자자와 인간적으로 소통하라

 

만일 정부나 민간기관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면, 기업에 가장 든든한 친구가 생겼다고 생각하면 좋다. 일단 투자가 성립되면 투자자와 투자받은 기업은 좋든 싫든 한 배를 타게 된다. 정부 투자의 경우 투자 결과가 좋지 않으면 담당공무원이 큰 부담을 느낄 것이고, 민간 투자의 경우는 투자자가 직접적인 손실을 보게 된다. 따라서 한 배를 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단 한 배를 타게 된 이상 이왕이면 모든 것을 터놓고 상의하는 사이가 되면 좋다. 그렇게 믿음의 관계가 성립되면 세부적인 업무 추진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정부투자인 경우는 담당공무원이 다음 단계의 투자를 더 잘 소개해 줄 것이다. 그리고 본인이 알고 있는 여러 관계자들을 소개해줄 것이다. 민간 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본인이 투자한 기업이 잘 되게 하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줄 것이다.

모든 사업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사람과의 관계가 성공요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어떤 장벽에 부딪혔을 때는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담당자와 허심탄회하게 의논해서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투자자와 투자받은 기업의 행복한 동행인 것이다.

  • Facebook
  • YouTube

다모이 사업자 정보

(주)다모이 | 서울시 금천구 가마산로 96, 1417호

대표: 김진수 : 개인정보보호책임: 김진수

사업자등록번호: 356-86-01546

0507-1491-3600 :99damoi@gmail.com

Copyright © 2019 DAMOI Inc. All rights reserved.